[내외뉴스통신] 김준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극한 대립에 대해 국민에게 죄송하다며 유감을 표했다. 문 대통령이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 사태에 대해 사과한건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열어 "방역과 민생에 너나없이 마음을 모아야 할 시기에 혼란스러운 정국이 국민들께 염려를 끼치고 있어 대통령으로서 매우 죄송한 마음"이라며 사과했다.

문 대통령이 직접 추 장관과 윤 총장의 이름을 거론하진 않았으나 사실상 이들의 갈등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인다. 이번 사태로 지지율이 급락하고, 대통령이 갈등 상황에 대해 방관하고 있다는 비판이 이어지자 대국민 사과 메시지를 낸 것이라는 해석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태에 대해 '혼란스러운 정국'이라는 정도의 표현만 사용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오는 10일 예정된 법무부 검찰징계위원회에서 윤 총장의 징계 절차에 대해서는 아무 언급도 하지 않았다. 민주적 절차가 될 것임을 재차 강조하며 징계위 결과에 따라 집행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지금의 혼란이 오래가지 않고 민주주의와 개혁을 위한 마지막 진통이 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며 "민주적 절차와 과정을 통해 문제가 해결돼간다면 우리의 민주주의는 보다 굳건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권력기관 개혁은, 남은 가장 큰 숙제 중 하나"라며 "저는 취임사에서 권력기관을 정치로부터 완전히 독립시키고, 그 어떤 기관도 무소불위의 권력을 행사할 수 없도록 견제장치를 만들겠다고 국민들과 약속했다. 과거처럼 국민 위에 군림하는 권력기관이 없도록 하겠다는 의지였다"고 덧붙였다.

 

loveways1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764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