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아, 토요타, 포드, FCA, BMW
총 6개사 82,657대

[내외뉴스통신] 최태현 기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토요타자동차㈜,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 에프씨에이코리아㈜,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47개 차종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었다.

국토교통부는 47개 차종 82,657대에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코나 전기차(EV) 등 4개 차종 52,759대는 전동식 브레이크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브레이크 경고등 점등 시 브레이크 페달이 무거워져 제동이 제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되었고, G90 184대는 전자제어장치(ECU) 제조 불량으로 ECU 내부에 수분이 유입되어 시동이 불가능하거나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코나 전기차(EV) 등 4개 차종은 9일부터, G90은 12월 10일부터 현대자동차 직영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 판매한 캠리 하이브리드 등 24개 차종 15,024대는 연료펌프 내 일부 부품(임펠러)의 결함으로 연료펌프가 작동되지 않아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에 들어가며, 해당 차량은 24일부터 한국토요타자동차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MKZ 등 4개 차종 12,172대는 앞바퀴 브레이크 호스의 내구성 부족으로 브레이크액이 누유되어 제동 시 제동거리가 길어질 가능성, Mustang 808대는 브레이크 페달 부품 내구성 부족으로 페달에 강한 힘을 전달 시 부품이 파손되어 제동력을 상실할 가능성, Nautilus 및 Mustang 차종 569대는 후방카메라 내부 부품의 접촉 불량으로 카메라가 정상 작동되지 않아 운전자의 후방 시야를 방해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Mustang 차량은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후방카메라 비정상 작동)으로 우선 시정조치를 진행하되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하여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Mustang, Nautilus는 4일부터, MKZ 등 4개 차종은 11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에프씨에이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짚그랜드체로키(WK) 1,072대는 후진상태의 기어에서 다른 기어로 변경 시 후방카메라가 10초 이내에 꺼져야하지만 후방 카메라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어 우선 시정조치를 진행하되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하여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14일부터 에프씨에이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BMW X5 xDrive30d 등 11개 차종 69대는 서브 프레임 제작공정 중 일부분의 용접이 제대로 되지 않아 용접부가 균열되고, 이로 인해 차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부품(컨트롤 암)이 분리되어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4일부터 비엠더블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하여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 (www.car.go.kr)를 운영하고 있으며, 누리집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779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