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내외뉴스통신] 이영진 기자

양주시(시장 이성호)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0년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 심사’ 우수기관 선정과 ‘2020년 국민 디자인단 성과공유대회’ 우수상 수상이라는 겹경사를 맞았다.

행정안전부 주관 ‘2020년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 심사’는 중앙행정기관, 시·도, 시·도 교육청, 기초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제안 채택률 및 실시율 향상, ▲제안 숙성 채택 건수, ▲제안 활성화 우수사례 등을 심사해 전국에서 총 5개 우수기관을 선정한다.

시는 이번 심사에서 시민 밀착형‘양주시 논스톱 제안관리 시스템’운영, ‘전 부서 혁신브랜드 사업 공모전’ 추진 등 시민과 공무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정책 반영을 위해 노력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우수기관에 선정,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이어, 정책의 기획부터 실행까지 전반에 걸쳐 공무원, 시민, 서비스디자이너가 함께 참여한 우수 공공정책들이 한자리에 모인‘2020년 국민디자인단 성과공유대회’에서도 행정안전부 장관상과 특별교부세 5천만원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우수과제로 선정된 양주시 국민디자인단의 1인 가구 세이프 라이프(safe life) 공동체‘논스톱 생활 안전 안심 안전귀가길 모델’개발은 ‘어떻게 하면 귀가 시 검증 안 된 장소의 두려움을 해결할 수 있을까’라는 문제 제기를 통해 출발했다.

특히, 행복주택 거주자, 전문가, 공무원, 경동대학교 교수·학생 등 9명으로 구성된 국민디자인단의 10여차례의 회의를 거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구체화했다.

이 결과 3D프린터 안전제품 모델‘댕댕이 보안관’과 디지털 모델‘갈래 챗봇 채팅 서비스’를 개발했다.

지난 9월에는 시민 대상 1인 가구를 위한 3D프린팅 무료 체험단 10명을 모집, 3D프린팅 안전제품 모델 ‘댕댕이 보안관’배지 제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현장모니터링을 실시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성호 양주시장은 “이번 수상은 능동적으로 제안에 참여한 양주시민과 이를 적극적으로 실시한 양주시 공무원들이 함께 이루어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의견과 여론을 수렴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신 성장 활력 양주 실현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양주시는 경기도 31개 시군 대상으로 실시한‘2020년 경기도 제안 활성화 시군 평가’에서 3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며 명실상부 경기북부 소통혁신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isnews0320@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835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