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문화예술 저변 확대 및 장애인식개선에 공헌한 ‘대구성보학교 교사 노봉남’
창의성 교육 정책 기반 조성 및 독서교육 정착에 기여한 ‘남부교육지원청 前교육장 김기식’
사대부중 IB World School 인증 기반 조성에 공헌한 ‘경북대사대부중 前교장 이동길’
배움을 즐기는 수학교육으로 수학교육 저변 확대에 기여한 ‘덕원고 교사 조치연

[대구=내외뉴스통신] 서월선 기자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11일 대구미래교육연구원에서 제34회 ‘대구교육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대구교육상은 대구 교육 발전을 위해 공적을 쌓은 이들에게 주는 상으로 1987년부터 지난해까지 93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해마다 유아·특수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교육행정·평생교육 부문에서 탁월한 공적을 쌓은 자를 대상으로 각계각층에서 추천을 받아 6명 이내의 인원에게 수상을 한다.

올해 수상자로 선정된 4명은 각각 특수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분야에서 대구교육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데 밑거름을 만드신 분들로 그 공을 기려 대구교육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유아·특수교육부문 수상자인 노봉남 선생님은 ‘맑은소리하모니카앙상블’을 창단해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인 무대에서 다수의 수상 실적을 거양했다. 장애학생의 예술적 소양 계발로 성취감과 자립심을 고양시켜 장애인의 문화예술 저변 확대와 장애인식개선에 힘쓰는 등 대구특수교육 발전에 공헌했다. 또한 장애학생 맞춤교육을 통해 장애학생의 직업재활과 자립에 도움을 주었으며, 여러 장애인 단체에서 봉사하며 장애인의 복지 증진에 기여했다.

초등교육분야 수상자인 김기식 전 교육장은 전국 최초로 창의성 교육을 대구시교육청 역점 과제로 추진하며 교육부 창의성 교육 정책의 기반을 다지는 데 공헌했다. ‘아침독서 10분 운동’, ‘북스타트 운동’과 ‘삶 쓰기 100자 운동’을 전개해 책 읽는 문화조성과 글쓰기 기초를 다지는 데 앞장섰다. 또한 6개의 학교폭력 관련법 개정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노력했으며, 방과후학교 운영 내실화에 기여했다.

중등교육부문 수상자인 경북대사대부중 이동길 전 교장은 전국 국공립학교 최초로 국제 바칼로레아(IB) 중학교 프로그램(MYP) 후보학교를 운영하며 IB World School 인증을 위한 기반을 조성했다. 다양한 교육 실천 방법들을 학교 현장에 정착시켜 교실수업개선과 평가 혁신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창의적인 수업 혁신 모델을 제시해 제11회 포스코청암상(학교상)을 수상했다. 또한 교육전문직으로서 학교 현장의 문제 파악과 그에 따른 지원을 통해 대구 중등교육 발전에 기여했다.

덕원고등학교 조치연 선생님은 배움을 즐기는 수학 교육 및 과정중심평가로 수학교육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며 수학교육 저변 확대에 기여하였다.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IB 관심학교와 기초학교를 운영하며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역량교육의 도입에 앞장섰다. 또한 수석교사 및 각종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해 동료교사들과 협업하고 지원함으로써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학교문화로의 변화를 이끌었다.

강은희 교육감은 “대구교육상은 학교경영, 학생지도, 교육여건 개선, 평생교육 등 각 분야에서 공적을 쌓아 지역 교육 발전에 공헌한 분들에게 수여하는 교육부문에서 최고의 영예로운 상으로, 올해는 교육에 일평생을 바쳐 대구교육에 남다른 애정과 열정을 보여주신 네 분에게 수상을 할 수 있어 그 의미가 더욱 크며, 이를 계기로 대구교육이 한층 더 발전하고 선생님들의 고귀한 교육정신이 계속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s0149@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899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