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새해예산안 및 시정에 관한 질문으로 마감
이만우 의원, 김상도 의원, 장복이 의원 시정질의

[경주=내외뉴스통신] 박형기 기자

경북 경주시의회가 새해예산안 및 시정에 관한 질문으로 올해 정례회를 모두 마무리 했다.

22일 오전 경주시의회는 본회의장에서 지난 11월30일부터 23일간 일정으로 개최한 제256회 제2차 정례회가 제4차 본회의를 끝으로 2020년을 마감했다.

이번 정례회는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휴회기간 중에는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활동으로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보고, 조례안 및 일반안건, 2021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21년도 기금운영계획안을 심사했다.

지난 15일 제2차 본회의를 열어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 조례안 및 일반안건, 2021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21년도 기금운영계획안의 건을 심의의결 했다.

휴회기간인 16일부터 20일까지는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활동으로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조례안 및 일반안건을 심사했다.

21일 제3차 본회의에서는 지난 16일부터 20일까지 각 상임위원회 및 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세입·세출 예산(안) 및 조례안을 심의 의결했으며, 윤병길, 김동해, 이락우 의원이 시정질문을 실시해 집행부의 답변을 들었다.

22일에는 제4차 본회의를 열어 제3차 본희의에 이어 이만우 의원, 김상도 의원, 장복이 의원이 시정에 관한 질문을 이어갔다.

이만우 의원은 “안강읍 소평들에 반복되는 농업용수 부족 사태에 대한 해소방안으로 주민들은 양수장을 설치해 송수관로를 통한 공급방식을 원하고 있다”며 또 “태풍 또는 강우시 형산강 주변 잡목과 토사로 인해 안강읍, 강동면 소재지에 침수우려가 항상 잔존하고 있다”고 이에 대한 방안에 대해 질문했다.

답변에 나선 주낙영 시장은 “소평들 용수부족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농어촌공사 경주지사에서 사업계획서를 경북도에 제출한 상황”이라며 “경북도에 사업비를 요구했으나 반영되지 않아 향후 지속적으로 협의해 국·도비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또 안강읍, 강동면 지역 침수우려에 대한 방안으로는 “내년에 국가하천 유지보수비와 더불어 시비 5억 원을 추가 확보해 지속적으로 조치해 나갈 예정”이라며 “해당구역의 원활한 배수를 위해 현재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국비 430억 원을 투입해 협착부 확장공사를 시행중에 있고, 내년 12월 본사업 완료시 유수흐름이 원활해 침수우려가 해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상도 의원은 “골든시티 경주의 브랜드 슬로건에 걸맞는 천년고도 역사문화 환경 이미지 구축을 위해, 첫 번째로 시장 직속기관으로 도시디자인 사업단을 확대 신설할 의향과 천년왕국 부활을 위한 공공디자인 진흥계획수립에 따른 종합적인 시행계획”에 대해 물었으며 “우리시 지역적 특색을 살린 관광기념품 개발과 함께 주요 관광지 주변 관광기념품 전시판매샵을 설치 운영할 의향”에 대한 질문했다.

주 시장은 “도시경관디자인 향상을 위해 작년부터 공공디자인진흥계획과 야간경관계획을 관련분야 전문용역사와 시민설문조사 및 전문가 자문을 받아 올해 12월 완료해, 본계획을 바탕으로 도시디자인 정책방향과 각종 사업의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전에 적용, 국·도비 공모사업을 통한 특화시범사업실행, 경관협정 및 공공디자인 인증제도 활용, 시민과 공공디자인 총괄디렉터 등 민간 전문가와 행정조직이 함께하는 주민 참여형 거버넌스 구축 등을 추진할 계획이고, 도시디자인 사업단 시설은 거버넌스 구축 후 필요에 따라 인력충원 등 다각적인 방면을 검토하겠다”며 “경주시의 고유특성을 교감할 수 있는 독창적인 디자인과 상징적 가치를 부여하는 관광기념품 개발을 위해 올해 23회째 관광기념품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고, 주요관광지 주변 광광기념품점도 경주시 직영 2개소, 위탁 6개소 등을 운영하고 있다. 기 운영중인 기념품샵의 운영의 내실화와 추가 설치운영은 지역상권 활성화 및 지역주민 여론수렴 등을 통해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장복이 의원은 “막대한 양의 산업폐기물이 지속적으로 매립되는 상황에서 앞으로의 개선 방향”에 대한 질문과 “안강두류공단 폐기물매립장 사업과 관련해 적정성과 부적정성의 기준은 무엇인지”에 대해 질문했다.

주 시장은 “폐기물 처리의무는 배출자에게 있으며, 전국으로 위탁처리가 가능하고, 2006년 이전 관내 매립대상 폐기물은 관외업체에 처리했으며, 환경부와 경북도에서 다각적인 제도개선 추진중에 있다”며 “안강 두류공단 폐기물매립장 사업과 관련해서는 타법 저촉여부, 기술검토, 소규모환경영향평가에 따른 환경성 검토 및 주민수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적정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답변했다.

경주시의회는 정례회 2회 45일, 임시회 7회 45일, 총 9회 90일간의 2020년 전체의사일정을 모두 마무리 했다.


 

 

qkrgudrl67@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221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