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놀이 레시피, 우리집 고서찾기, 우리가족 컬렉션, 책&도서관 이야기, 내가 사서라면 등 진행

[전주=내외뉴스통신] 진재석 기자

전주시는 책기둥도서관 개관 기념으로 지난달 2일부터 30일까지 열린 공모전에서 총 123건의 수상작을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책으로 어디까지 해봤니?’라는 주제의 이번 공모전은 책놀이 레시피 우리집 고서찾기 우리가족 컬렉션 책&도서관 이야기 내가 사서라면, 시민아이디어 등 5개 부문에 총 281명이 참여했다.

먼저 책을 활용한 독특한 놀이 방법을 소개하는 ‘책놀이 레시피’ 부문에서는 문신실 씨의 ‘맛있는 독서’가 최우수 영상으로 선정됐다.

이 영상은 수박수영장, 구름빵, 알사탕 등 3권의 그림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식과 독서를 연계한 콘텐츠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책을 활용해 7층 집을 짓는 영상도 눈길을 끌었다.

각 가정에서 가장 오래된 책과 함께 촬영한 가족사진을 공모한 ‘우리집 고서찾기’ 부문에서는 정다이 씨가 1918년에 출간된 ‘구운몽’ 고서와 함께 찍은 가족사진이 뽑혔다.

또 가족 구성원들이 소개하고 싶은 책들의 목록을 제출하는 ‘우리가족 컬렉션’ 부문의 경우 책 목록들을 따뜻한 분위기로 소개한 28가족이 선정됐다.

‘책&도서관이야기’ 부문에서는 성인부 최우수상에 박소현 씨의 ‘대체로 무해함’이 선정된 가운데 책을 사랑하는 시민들의 다양한 성장 이야기들이 쏟아졌다.

도서관이 산후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게 해줬다는 이야기부터 엄마의 사춘기를 극복하게 해줬다는 이야기, 나를 잃지 않게 해줬다는 이야기까지 다양했다.

‘내가 사서라면, 시민아이디어’ 부문에서는 김루디아 씨의 ‘책시현상’이 1등을 했다.

‘책시현상’은 도서관에 있는 책들의 제목들로 시 한편을 지어보자는 아이디어였다.

이외에 책 읽고 댓글달기, 음악과 함께하는 책 읽기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제시됐다.

공모전 수상자 명단은 전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상자들에게는 적게는 5만원에서 많게는 30만원까지 문화상품권이 지급된다.

코로나19 여파로 별도의 시상식은 개최되지 않는다.

‘우리가족 컬렉션’ 부문에 참여한 ‘슈퍼슈퍼레인지’ 가족은 “엄마가 가족 한 사람 한 사람을 밀착 인터뷰해 큐레이션 목록을 작성했는데, 이 책들을 읽다보면 유익한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박남미 전주시립도서관장은 “이번 공모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모든 시민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며 “보내주신 다양한 아이디어들은 향후 도서관 운영에 반영해 시민들의 참여 속에 더 즐겁고 가치 있는 도서관 문화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tnrrud2280@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277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