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동량 처리와 복구 병행... 환동해 허브항만으로 거듭날 것

[포항=내외뉴스통신] 김영삼 기자

대구‧경북지역의 유일한 해상관문이자 컨테이너 물류 전용항만인 포항영일만항(PICT)은 지난 2017년 11월에 발생한 포항지진으로 인해 피해를 완전 복구했다고 밝혔다.

PICT는 지난 지진으로 항만 주요시설인 안벽과 크레인 등이 큰 손상을 입으며 70여억 원 상당의 피해를 입은바 있다.

특히 지진피해로 항만기능이 손상을 입었다는 사실이 대외적으로 알려질 경우, 해운사와 화주들이 이용을 기피하는 2차 피해까지 염려해야 하는 상황에서 PICT측에서는 복구에 전력을 기울여왔다.

이에 따라 PICT는 지난 3년간 상대적으로 피해가 경미한 구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기존의 물동량을 처리하면서 동시에 피해복구에 만전을 기한 덕분에 2차 피해 없이 일련의 복구공사를 마무리하고 정상적인 운영에 들어갈 수 있게 됐다.

김진규 PICT 대표이사는 “기존의 항만기능을 유지한 가운데 피해설비를 원상 복구될 수 있어서 다행이다”며 “그 과정에서 각별한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은 해수부 포항지청과 포항시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영일만항이 환동해 권역의 허브항만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여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hn03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327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