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나주영 기자

KBO가 선수들을 캐치볼·배팅 연습 상대로 동원한 프로야구 키움 히어로즈의 허민 이사회 의장에게 직무 정지 2개월 제재를 부과했다.

정운찬 KBO 총재는 지난 28일 서울 강남구 도곡동 사옥에서 이러한 최종 결정을 내렸다. 허 의장은 구단의 공식 훈련 외적으로 선수들과 캐치볼, 배팅 연습 등을 해 논란을 일으켰다.

당초 KBO는 지난 22일 상벌위를 개최, '팬 사찰 의혹'으로 논란이 된 키움에 대해 심의했다. 그러나 징계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다 이날 최종 결론을 냈다.

먼저 상벌위는 키움의 CCTV 열람과 관련된 일련의 행위는 개인정보보호법 기타 법규의 위반인지 여부에 대한 사법기관의 판단이 필요한 사안이므로 이에 대한 판단을 유보하고, 향후 사법적인 조치가 이루어지는 경우 그 결과에 따라 제재를 심의하기로 했다.

그러나 해당 사안의 관련자들이 법규 위반이라 오해할 만한 소지가 있는 행위를 함으로써 경기 외적으로 리그의 품위를 손상시킨 것으로 판단해 야구규약 제151조 품위손상행위에 의거, 키움 구단과 김치현 단장에게 엄중경고 조치하고 유사 사례의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아울러 선수들과 캐치볼, 배팅 연습 등 구단의 공식 훈련 외적인 행위로 논란이 된 허민 의장에 대해서는 야구규약 제151조 품위손상행위 및 부칙 제1조 총재의 권한에 관한 특례에 의거해 직무정지 2개월의 제재를 부과하고,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KBO는 "이사회 의장의 신분에서 부적절하고 불필요한 처신을 함으로써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KBO리그의 가치를 훼손한 점이 품위손상행위에 해당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키움 히어로즈 허민 이사회의장이 2개월 직무정지 징계를 받으면서 키움 구단이 2021시즌 준비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이사회를 이끄는 허 의장이 직무정지 징계를 받으면서 키움도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김치현 키움 단장은 징계가 발표된 후 "의장 없이 이사회 소집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현재 이사회를 여는 것이 가능한지 여부를 파악 중"이라고 전했다.

키움은 현재 프런트, 선수단 수장 자리가 모두 공석이다.

한편, KBO 상벌위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인한 품위손상행위의 신동수, 류제국에 대해서도 함께 심의했다.

SNS에 부적절한 게시글을 올려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신동수에게 야구규약 제151조 품위손상행위 제재 규정에 의거해 500만원의 제재금을 부과했다.

더불어 해당 게시글에 부적절한 댓글을 게재한 삼성 황동재, 김경민, 양우현, 한화 남지민은 각각 제재금 200만원, 두산 최종인에게는 엄중경고로 제재했다.

2019년 SNS를 통해 사생활이 공개돼 비도덕적 행위 등으로 논란이 된 류제국에게는 50경기 출장정지 및 제재금 500만원의 징계를 내렸다. 

현재 은퇴선수 신분인 류제국은 추후 선수 또는 지도자로 KBO리그에 복귀하게 될 경우 제재가 적용된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393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