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위 "다른 일정과 다른 재료로 이뤄진 다른 임상시험들을 합산한 숫자가 아닌 구체적이고 명확한 숫자 필요"
한국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000만 명분 계약 완료...내년 2월 중 국내에 도입 예정

[내외뉴스통신]이성원 기자

미국이 아스트라제네카와 영국 옥스퍼드대학교가 공동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긴급승인 시점을 미뤘다. 

3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코로나19 백신 개발 프로그램인 '초고속 작전'의 몬세프 슬라위 최고책임자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관련해 "모든 것이 잘 될 경우 긴급승인은 아마 4월 중 허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는 미 백악관이 기존에 예상했던 승인 시점보다 두 달 미뤄진 것이다.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승인 예상시점이 미뤄진 데 대해 효과를 둘러싼 의문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은 1회 투여분의 절반을 우선 접종하고 한 달 후 1회분을 온전히 추가 접종하면 예방 효과가 90%에 이른다. 임상시험 과정에서 연구진의 실수로 일부 참가자에게 첫 접종 때 1회분의 절반만 투여했다. 그러나 다른 백신들처럼 1회분 전체 용량을 정상적으로 두 차례 투여한 경우에는 예방 효과가 62%대로 떨어졌다. 모든 케이스를 계산했을 때 평균 예방률 70.4%에 불과했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 95%, 모더나 94.5%에 비교하면 낮은 수준이다.

슬라위 최고책임자는 "미국인에게 한 백신은 예방률이 95%인데 다른 백신은 'X퍼센트(미지수)라는 점이 중요하다"며 "다른 일정과 다른 재료로 이뤄진 다른 임상시험들을 합산한 숫자가 아닌 구체적이고 명확한 숫자가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고령자들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예방 효과가 "사실상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는 기존 임상시험에서 고령자가 거의 참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미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3억회 투여분을 주문해놓은 상태다.

한편, 한국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000만 명분을 계약 완료하며 내년 2월 중 국내에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의료진과 고령자들을 대상으로 접종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475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