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내외뉴스통신)
(사진=내외뉴스통신)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새해 첫 국무회의를 열고 "올해 대한민국의 최우선 과제는 코로나의 긴 터널에서 하루속히 벗어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와 정부서울청사 등을 영상으로 연결한 국무회의에서 "이 고비를 잘 넘기면 다음달부터는 백신과 치료제를 통해 보다 본격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다행히 최근 감염재생산지수가 낮아지는 등 코로나 확산세가 정점을 지나 조금씩 억제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면서도 "정부는 확실한 감소세가 이어지도록 방역에 고삐를 더욱 단단히 죄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에 대해서는 "식약처의 허가 과정을 거쳐 이르면 다음 달부터 (백신)접종을 시작할 수 있다"라며 "국산 치료제 개발도 조건부사용승인을 신청하는 등 가시권에 들어섰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코로나로 인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경제적 타격이 가장 크다는 점을 언급하며 "정부는 3차 재난지원금을 다음 주부터 지급하는 등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돌봄 격차, 교육 격차 등 코로나로 인해 뚜렷하게 드러난 격차를 해소하고, 임시직과 일용직·특수고용직 등 취약계층 고용안전망 확충에 힘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정치권에서 재난지원금 보편지급 주장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청와대 내 분위기는 아직 선별지원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주거안정 또한 중차대한 민생과제라고 거론하며 “투기수요 차단과 주택공급 확대, 임차인보호 강화라는 정부의 정책기조 유지하면서 추가적으로 대책 수립에 주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의 국무회의 모두발언은 대체적으로 지난 2일 문 대통령이 현충원을 참배했을때 썼던 ‘국민 일상 회복’을 다시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580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