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일부터 '민관합동 준공업지역 순환정비사업' 공모 실시

[내외뉴스통신] 정재은 기자

국토교통부와 서울특별시는 오는 7일부터 '민관합동 준공업지역 순환정비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공모 대상은 서울 내 3천㎡ 이상 공장부지이며,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토지주 등은 다음달 25일까지 서울시에 공모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번 공모는 민관합동 준공업지역 순환정비사업의 시범사업지를 발굴하기 위한 것으로, '서울권역 주택공급 확대방안'의 후보지를 선정한다.

'수도권 주택공급 기반 강화방안'에서 발표한 민관합동 준공업지역 순환정비사업은 준공업지역 내 노후된 공장부지를 산업·주거시설로 변화시켜 산업기능을 재생하고 도심 내 주택공급도 확대하는 사업이다.

또한 신축되는 산업시설의 일부를 주변 공장의 대체 영업시설로 활용해 준공업지역 정비도 촉진한다.

개발사업에는 LH·SH가 참여하며, 공공임대 등 공공시설을 확보하는 경우 부지 내 주택비율 확대, 도시재생과 연계한 사업비 기금융자 등을 지원한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 도시계획조례 개정안이 본회의에서 통과되는 등 준공업지역 정비 활성화를 위한 법적 근거 마련도 마련되고 있다.

개정안은 공공이 참여한 준공업지역 개발사업에 대해 산업시설 의무비율을 50%에서 40%로 낮추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한편 국토부와 서울시는 공모기간 동안 사업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서울시 관계자 및 토지주 등을 대상으로 이번달 중 정책설명회를 개최한다.

아울러 이번달 말까지 사전 참여의향서를 제출한 토지주 등에게 서면 질의응답을 통해 사업 이해도를 높이고 사업 참여도 독려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번 공모가 낙후된 도심 내 공장지역을 활용해 서울시 내 주택공급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서울시는 "이번 준공업지역 순환정비사업을 통해 노후한 공장지역이 일자리 중심의 산업과 주거·문화가 공존하는 복합산업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누리집를 참고하거나 시범사업 후보지 공모 통합지원센터로 문의시 안내받을 수 있다.

 

ramseskelly@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625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