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화생(春火생)·하화염(夏火炎)·추화쇠(秋火衰)·동화멸(冬火滅)의 특징과 운세작용

노병한 박사/한국미래예측연구소(소장)/노병한박사철학원(원장)/자연사상칼럼니스트
노병한 박사/한국미래예측연구소(소장)/노병한박사철학원(원장)/자연사상칼럼니스트

[노병한의 운세코칭] 춘하추동 계절별 화(火)의 성정과 운세에 미치는 특징을 알아보자. 예컨대 춘화생(春火生)·하화염(夏火炎)·추화쇠(秋火衰)·동화멸(冬火滅)의 특징과 운세에 미치는 작용을 알아보자는 말이다.

첫째 봄의 불인 춘화(春火)는 출생월이 음력으로 1·2·3월인 인묘진(寅卯辰)월에 태어난 사람 중에서 출생일인 일주(日柱)의 천간(天干)이 병화(丙火)일·정화(丁火)일에 해당하는 경우를 가리키는 말이다.
춘화(春火)는

봄의 불인 춘화(春火)는 희목생부(喜木生扶)함이니 춘화(春火)가 목(木)의 생조(生助)와 부조(扶助)를 기뻐하지만, 춘화(春火)는 불의과왕(不宜過旺)함이니 목(木)이 과도하여 춘화(春火)가 태왕(太旺)·화염(火焰)하듯 지나치면 좋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이럴 때에는 수(水)로 토(土)를 적정하게 제어해주어야 마땅한 일이다.

봄의 불인 춘화(春火)는 토다즉건새매광(土多卽褰塞埋光)함이니 춘화(春火)에 토(土)가 많으면 빛(光)과 화(火)가 토(土)에 묻히며, 토(土)에 의해서 화생토(火生土)로 설기(泄氣)됨을 싫어한다. 한편 춘화(春火)가 토(土)를 심하게 조열(燥熱)하게 되면 땅이 건조해져 갈라지게 됨으로 화토상관(火土傷官)은 수기(水氣)가 없음이라고 했다.

'병화(丙火)일생과 정화(丁火)일생'이 화좌인묘(火坐寅卯)하거나 또는 출생월이 음력으로 1·2·3월인 인묘진(寅卯辰)월에 태어나 봉춘(逢春)하는 경우에는 목수화명(木秀火明)하고 부귀영화(富貴榮華)할 수 있는 사주라 할 것이다.

둘째 여름의 불인 하화(夏火)는 출생월이 음력으로 4·5·6월인 사오미(巳午未)월에 태어난 사람 중에서 출생일인 일주(日柱)의 천간(天干)이 병화(丙火)일·정화(丁火)일에 해당하는 경우를 가리키는 말이다.

하화(夏火)는 태염(太炎)하니 유수즉조귀(有水則早貴)하고 무수즉조요(無水則早夭)한다. 즉 여름은 화(火)의 고장이니 화기(火氣)가 충천(沖天)하고 열광(烈光)이 치열하여 천지가 염열(炎熱)하다고 할 것이다.

만물은 화(火)로서 생육하고 성장을 한다. 그러나 만물은 화기(火氣)가 지나치면 건조하여 숨이 막히고 수기(水氣)가 고갈(枯渴)되어 지기(地氣)가 빈곤해짐이니 ‘하화(夏火)의 사주’를 가진 자는 단명해질 수 있음에 경계해야만 한다.

만일에 비가 내려서 땅이 윤택해지면 만물이 생기를 얻고 뜨거운 태양 아래서 일취월장 성장하여 조숙(早熟)해지는 이치이니 ‘하화(夏火)의 사주’를 가진 자는 젊은 나이에 고시(考試)을 합격하여 대귀(大貴)를 누릴 수 있는 팔자라 할 수 있다.

수화(水火)는 중생(衆生)의 대명사인 목(木)의 보좌관인 셈이다. 그래서 수화(水火)는 그 자체의 길흉을 판단하기 보다는, 목(木)을 위주로 길흉을 분별함이 바르다 할 것이다. 즉 목(木)을 위주로 길흉을 분별하는 것이다.

셋째 가을의 불인 추화(秋火)는 출생월이 음력으로 7·8·9월인 신유술(申酉戌)월에 태어난 사람 중에서 출생일인 일주(日柱)의 천간(天干)이 병화(丙火)일·정화(丁火)일에 해당하는 경우를 가리키는 말이다.

추화(秋火)는 금성화사(金盛火死)하고 장광내조(藏光內照)한다. 가을은 금(金)이 왕성하나 가을의 화(火)는 사지(死地)에 처함이니 그 위력이 없다고 할 것이다. 즉 가을의 불인 추화(秋火)는 금성화쇠(金盛火衰)함이니 화광(火光)은 나타나지 못하고, 금(金)에 묻히어서 어둠속을 고요히 비추면서 조명할 뿐이다.

비록 추화(秋火)가 열광(熱光)은 약하나 어둠을 비추는 불꽃은 유난히도 밝다. 그런 추화(秋火)의 빛은 어두울수록 더욱 밝아짐이니 추화(秋火)는 밤을 밝히는 등불이고 달빛과도 같음이다.

타고난 사주의 일시(日時)에서 화(火)의 왕기(旺氣)를 얻는다면 더욱 찬란히 빛날 수 있음이니 쓸모가 있고 명성을 얻을 수 있는 팔자다. 

넷째 겨울의 불인 동화(冬火)는 출생월이 음력으로 10·11·12월인 해자축(亥子丑)월에 태어난 사람 중에서 출생일인 일주(日柱)의 천간(天干)이 병화(丙火)일·정화(丁火)일에 해당하는 경우를 가리키는 말이다.

겨울의 불인 동화(冬火)는 득유(得油)함으로서 산하(山河)를 따사롭게 한다. 겨울은 수왕(水旺)하고 화멸(火滅)함이 특징이다. 그래서 겨울에는 화(火)가 독자적으로 움직일 수가 없다. 겨울의 화(火)는 같은 화(火)를 여러 개 만나거나 기름덩이인 목(木)을 얻거나 화근(火根)인 인오술(寅午戌)이나 사미(巳未)를 지지(地支)에서 많이 얻어야만 충분한 화열(火熱)을 내뿜고 눈서리를 녹이며 천지를 따뜻하게 품어줄 수가 있다.

그래서 동화(冬火)의 사주를 가진 자에게 화(火)를 도와주는 화부(火夫)가 많으면 천하의 중생들이 부모보다도 더 따르고 우러러봄으로서 크게 출세를 할 수 있는 팔자다. 그러나 화(火)를 도와주는 화부(火夫)가 적고 무력한 사주라면 무용지화(無用之火)이니 평생을 무능하고 빈곤할 수밖에 없는 팔자라 할 것이다. 

nbh1010@naver.com

□글/노병한 박사/한국미래예측연구소(소장)/노병한박사철학원(원장)/자연사상칼럼니스트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630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