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화면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 화면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김창룡 경찰청장이 생후 16개월만에 양부모의 학대로 숨진 '정인이 사건'과 관련해 6일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또 사건이 발생한 서울 양천의 관할 서장을 대기발령 조치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발표했다.

김 청장은 이날 경찰청사에서 예정에 없던 브리핑을 열고 "학대 피해를 본 어린아이의 생명을 보호하지 못한 점에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김 청장은 "초동 대응과 수사 과정에서 미흡했던 부분들에 대해 경찰 최고 책임자로서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며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사건 담당 관계자에 대해서도 엄정하고 철저한 진상조사를 바탕으로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건에 대한 지휘책임을 물어 현 양천경찰서장을 대기발령 조치했고 후임으로 여성·청소년 분야에 정통한 서울경찰청 총경을 발령했다"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사회적 약자 보호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청장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전문성, 인권감수성을 바탕으로 학대 범죄에 대해 엄정 수사하겠다"며 경찰서장 즉시보고, 아동학대 대응체계 개선, 경찰청 아동학대 전담부서 신설, 모든 아동학대 의심사건 혐의자 진료기록 확인 등 대책을 내놓았다.

'정인이 사건'은 지난해 3~10월 서울 양천구에서 발생한 아동학대 사망 사건으로, 지난 2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를 통해 재조명되면서 국민적 공분을 일으켰다.

정인이 생전 학대 의심 정황과 이에 따른 신고가 여러 차례 있었음에도 경찰 대응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점 등이 논란이 되고 있다.

양천경찰서는 정인이 생전 학대 의심 정황과 이에 따른 신고가 여러 차례 있었음에도 대응이 미흡했던 점을 지적받고 있으며, 분리조치 미흡 등 책임에 대한 일부 경찰관의 주의, 경고 수준의 징계 수위도 논란이 됐다. 이에 지난 4일 담당 경찰관 등 파면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올라왔고 하루 만에 정부의 공식 답변 요건인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643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