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5국 소재 공관에 보낸 외교부 공문에 ‘이란 정부나 준정부기관 또는 정부지원단체가 호르무즈 해협을 출입하는 우리 유조선을 나포할 계획’이라는 내용까지 있었다고···지금은 어떠한 변명도 필요 없다. 정부는 모든 외교적 역량을 총동원해 우리 국민 안전 확보가 급선무”

▲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 (사진출처=배준영 국회의원 SNS / 그래픽=김경현 선임기자)
▲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 (사진출처=배준영 국회의원 SNS / 그래픽=김경현 선임기자)

[내외뉴스통신] 김경현 선임기자

지난 4일 호르무즈 해협에서 이란 혁명수비대에 의해 억류된 한국 국적의 유조선(한국케미호)에 대해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7일 논평을 통해 “나포된 지 나흘이 되었지만, 아직도 우리 국민은 고국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면서 “조속한 억류 해제 요구에도 이란 외교부는 ‘법대로 하겠다’며 외교 갈등으로까지 비화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이미 한 달 전, 이란이 우리 선박에 위해를 가할 수 있다는 관련 첩보가 청와대에 보고됐다는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며 “문재인 대통령도 해당 내용을 인지하고 관계부처에 대응을 주문했지만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고, 우리 선박이 나포되고 나서야 참모들과 일선 부처에 안일한 대응을 지적했다고 한다”면서 “때늦은 질책”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심지어 외교부가 지난달 5국 소재 공관에 보낸 공문에는 ‘이란 정부나 준정부기관 또는 정부지원단체가 호르무즈 해협을 출입하는 우리 유조선을 나포할 계획’이라는 내용까지 있었다고 하니, 이 정도면 국민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인지했음에도 방기한 것이며 이는 곧 문재인 정부의 무능을 드러낸 것”이라고 꼬집었다.

배 대변인은 “2013년 인도 유조선, 2019년 7월 영국 유조선, 지난해 8월 아랍에미리트 선박 등 이란이 바다오염 등을 명분으로 선박을 나포한 것도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면서 “이제야 청해부대를 급파하고 교섭단을 파견하며 보여주기식 대응에 나서고 있지만, 이미 우리 국민들은 머나먼 타국에서 나포된 채 두려움과 불안감에 떨고 있다”고 일갈했다.

더해 “어떠한 변명도 필요 없다. 지금은 국민 안전 확보가 급선무다. 정부는 모든 외교적 역량을 총동원해 신속한 사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국민의 안전은 우리 정부의 핵심 국정목표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국가의 책임은 무한하다’던 대통령의 약속을 잊지 말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인 선원 5면과 외국인 선원 15명이 탑승한 한국케미호 나포에 대해 이란 혁명수비대는 ‘해양 오염’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미국의 대 이란 제재에 의해 동결된 한국 내 이란 자산 70억달러(약 7조6000억원)를 돌려받기 위한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newsjooo@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687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