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속조치 사업에 '원전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 설립 추진



[부산=내외뉴스통신] 최영훈 기자 = 서병수 부산시장은 17일 오전 부산시 기장군 장안읍 고리원자력발전소를 방문, 원전 해체 후 후속조치에 협력할 뜻을 밝혔다.

서 시장은 이날 고리1호기 영구정지 경과보고를 받은 뒤 "원전 해체과정에서 주민안전과 피해의 제로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원전 해체와 원전 처분절차 등 안전한 원전 사후관리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서 시장은 또 "고리1호기 영구정지 후속조치 사업으로 '원전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 설립'을 울산시와 함께 추진하고 공동 대응팀을 구성하는 등 새로운 부가가치와 수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장안읍발전협의회를 방문한 서 시장은 "고리1호기 영구정지는 시와 주민들의 힘으로 일군 값진 성과"라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그는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원전 운영과 이후 해체과정 등 모든 과정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서 시장은 그동안 고리원전 영구정지에 힘을 쏟은 '고리1호기 폐로 범시민 운동본부' 관계자들과 18일 오찬을 함께하며 그동안의 노고를 격려할 예정이다.

cyh@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84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