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대책본부 본격 운영....관내 유입 방지에 총력 대응

사천시, 고병원 조류인플루엔자와 전쟁중(사진제공=사천시)
사천시, 고병원 조류인플루엔자와 전쟁중(사진제공=사천시)

 

[=내외뉴스통신] 정재학 기자

사천시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에 대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본격 운영하는 등 관내 유입 방지를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섰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전북 정읍과 경북 상주에 이어 경남 거창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추가로 확진됨에 따라 농업기술센터에 설치돼 기 운영 중이던 AI방역대책본부를 재난안전대책본부로 전환했다.

송도근 사천시장이 본부장으로 구성된 재난안전대책본부는 12개반 14명으로 대책반을 편성해 상황 종료시까지 24시간 비상체제에 돌입하는 등 AI 조기 종식을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대책본부는 관내 가금류 사육농가에 실시간으로 고병원성 AI발생 상황과 각종 AI관련 정보를 전파하는 동시에 이들을 대상으로 임상 예찰과 정밀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 관내로 유입되는 축산차량의 통제와 소독을 강화하기 위해 사천IC에 거점소독시설 1개소를 설치 24시간 가동하고 있으며, 민간영역인 자원봉사자, 군 병력 등을 적극 활용하는 협업도 이뤄진다.

특히, 광역방제기(1대), 드론(2대), 방역차량(7대) 등을 이용해 철새 도래지인 사천만 주변과 가금 사육 농가 주변에서 매일 방역을 실시하는 등 방역점검과 예찰을 강화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사천은 AI가 발생하지는 않았지만, 지난해 연말께 3차례에 걸쳐 철새 분변에서 저병원성 AI 항원이 검출된 적이 있어,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가금류 사육농가와 힘을 합쳐 AI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천지역에서는 총 484농가가 18만9600마리의 가금류를 사육하고 있는데, 닭 426농가 17만7230마리, 오리 11농가 1만90마리, 거위 24농가 306마리, 관상조류 23농가 1974마리로 집계되고 있다.

jungjayjung@gmail.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915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