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반 시설책임자와 당사자에게 구상권과 손해배상 포함한 과태료 부과 등 강력한 행정적·법적 조치 취할 것

▲이용섭 광주시장이 1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방역대책과 관련 양동호 광주시의사회장, 김숙정 광주시간호사회장과 함께 온라인으로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광주시)
▲이용섭 광주시장이 1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방역대책과 관련 양동호 광주시의사회장, 김숙정 광주시간호사회장과 함께 온라인으로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광주시)

[광주=내외뉴스통신] 오현미 기자

광주시가 광주지역 의료 및 요양시설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 발생과 관련해 방역수칙 위반 시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14일 오후 광주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적으로 하루 1000명을 넘어섰던 확진자가 500명대로 감소하고 있지만 광주시 확진자 수는 좀처럼 안정세를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며 “올해 들어 발생한 광주시 확진자 중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일반 병원 관련 확진자가 전체의 절반을 넘어서고 있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지난 1일부터 13일까지 코로나19 지역감염 확진자는 총 303명으로 이 중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병원 관련 확진자가 163명으로 53.7%를 차지하고 있다.

효정요양병원에서 지속적으로 추가 확진자가 나오는 가운데 지난 13일에는 서구 화정동에 있는 중앙병원에서 12명의 집단감염이 발생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일반병원 등 가장 안전해야 할 곳이 위협받고 있다”며 “요양병원 등은 거동이 어렵고 고령의 어르신들이 많아 의료진과 시설 종사자들의 높은 직업의식과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가 요구되는데도, 일부가 이를 위반해 집단감염으로 이어지고 있어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진과 종사자들, 각종 시설 관리자들의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부탁드린다”며 “위반 시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최근 건강보험공단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방역수칙 위반 등으로 집단감염 사태를 유발한 시설과 확진자 등에 대해 개인 진료비를 환수하고 구상권 청구를 검토하는 등 엄정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광주시도 방역수칙 위반에 대해 시설책임자와 위반 당사자에게 구상권과 손해배상을 포함한 과태료 부과 등 강력한 행정적·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2월 정부가 백신 접종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이 마지막 고비를 슬기롭게 극복하지 못하면 많은 시민들이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며 “시민의 생명과 광주공동체의 안전을 지켜내는 첫걸음이 각자가 철저한 방역수칙을 지키는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광주시의사회와 광주시간호사회도 담화문을 내고 “최근 광주시내 요양시설과 병원에서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지역확산 우려와 함께 시민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 죄송스럽고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의사회·간호사회는 “광주지역 모든 의료기관장들은 의료시설 내 방역관리 체계를 더 촘촘하게 관리해 의사, 간호사 등 의료인들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 간병인 등 돌봄 영역에서 일하는 분들과 유기적으로 협조해 코로나 위기가 하루빨리 종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myhy329@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920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