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음압 기술 적용한 선별진료소 운영

봉화군 선별진료소.(사진=봉화군청)
▲봉화군 선별진료소.(사진=봉화군청)

[봉화=내외뉴스통신] 김영삼 기자

경북 봉화군(군수 엄태항)은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방문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검사자와 의료진 간의 교차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고 의료진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선별진료소를 재정비했다.

군 보건소는 의료진과 검사자의 공간을 투명한 벽으로 분리해 의료진 전용 구역에는 양압장치를, 검사자 구역인 접수실, 검체채취실, X선 촬영실에는 음압장치를 설치함으로써 감염 위험을 낮췄다. 

또한 냉·난방기를 설치해 사계절 내내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에 의료진은 방호복과 고글과 같이 체력적 부담이 큰 방역 장비를 갖출 필요성이 없어져 업무 피로도가 낮아지고, 강추위에도 의료진과 환자들이 따뜻한 환경 속에서 검사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선별진료소 내 방호복 미착용으로 방호 물품 구입비와 의료폐기물이 감소하는 등 예산 절감과 환경 보호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손병규 보건소장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더 효율적이고 안전까지 보장할 수 있도록 선별진료소를 재정비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hn03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925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