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내외뉴스통신)
(사진=내외뉴스통신)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5일 "오늘 중대본에서는 다음 주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방안과 설 연휴를 대비한 방역대책을 함께 논의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유행 고비를 지나 완만한 감소세로 접어들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이번 방역대책이 3차 유행과의 싸움에서 최종적 승패를 좌우할 것"이라며 "3차 유행 시작 전 하루 100명도 안되 던 숫자와 비교하면 여전히 위기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방역당국에 따르면 전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524명이며, 최근 1주일(1.8∼14)간 거리두기 단계 조정의 핵심 지표인 지역발생 확진자는 일평균 544명이다. 2.5단계의 조정 범위는 전국 400명∼500명 이상 확진자 발생 또는 더블링 등 급격한 증가이다.

또 정 총리는 코로나19 백신과 관련 응답자의 80%가 접종 의향을 밝히면서도 10명 중 7명은 ‘먼저 맞기보다는 지켜보다가 맞겠다’고 답했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언급했다. 그는 “코로나19의 위험성을 인지하면서도 단기간에 개발된 백신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백신 접종 준비상황과 접종우선순위는 물론, 안전성과 효과성 문제도 충분히 점검하고 그때그때 설명드리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중대본 회의가 끝난 이후 생활방역위원회를 주재하고 전문가들의 의견도 수렴해,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16일 중대본 회의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정 총리는 "누군가에게 가족의 생계가, 누군가에게 건강과 생명이 달린 정책결정임을 잘 안다"며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고민해서 가장 지혜로운 결론을 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와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등의 방역 조치가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보고 확실한 감소세로 돌아서 전까지는 방역의 고삐를 풀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거리두기와 5인 이상 모임금지 조치 자체는 연장하되 오후 9시 영업시간 제한은 완화될 것으로 보이며, 최근 장기간 운영이 제한된 헬스장 등 수도권 실내체육시설과 노래방, 학원 등의 영업금지 조치를 완화하겠다고 밝힌 만큼 일부 시설과 업종의 집합금지는 해제될 것으로 보인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929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