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적극행정실행계획’ 확정, 3개 분야 14개 과제…책임관·전담부서 지정, 교육 강화

[울산=내외뉴스통신] 유정숙 기자

울산 남구가 올해부터 적극행정 책임관과 전담 부서를 지정해 운영하고, 적극행정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적극행정을 위한 추진 체계를 갖춰 실행한다. 또, 적극행정 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적극행정 공무원 면책과 보호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남구는 최근 이같은 내용이 담긴 ‘2021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확정하고 올 한 해 동안 추진할 구체적인 세부 과제를 공개했다. 적극행정 실행계획은 △적극행정 추진체계 확립 △적극행정 문화 확산 및 소극행정 혁파 △적극행정보호 및 공무원 보호 등 3개 분야에서 추진할 14개 세부과제로 정리돼 있다.

남구는 이에 따라 기획예산과장을 책임관으로, 기획예산과를 전담 부서로 각각 지정해 실행 계획 수립·점검, 업무조정·지원, 법률지원, 우수사례 발굴·확산 등의 업무를 맡길 계획이다. 또, 인사위원회가 대행할 적극행정  위원회는 주민 입장에서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적극행정 의사결정의 플랫폼 역할을 맡는다. 구청 내 각 부서는 장기 미해결 사안 등을 중점 과제로 선정해 적극적으로 해결 방안을 찾아 나갈 계획이다.
 
적극행정 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홍보 방안으로는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우수공무원 인센티브 부여, 민원처리 활성화 등이 포함돼 있다. 이와 함께, 직원 대상 교육을 실시하고, 적극행정 실천주간도 운영한다. 소극행정 혁파를 위한 특별점검, 소극행정 신고센터 운영 등도 각각 세부 계획으로 실행될 예정이다. 

적극행정에 나선 공무원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것도 적극행정 실행을 위한 중요한 과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규제와 관련됐거나 법령해석이 애매한 업무에는 사전 컨설팅 제도를 적극적으로 운영하고, 적극행정위원회에 대한 의견제시 요청 제도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또, 적극행정 공무원의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한 면책제도를 시행하고, 공무원 보호관제도 운영할 계획이다.

남구는 이번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통해 적극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를 확산해서 다양한 구민 욕구와 변화하는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하고 있다. 남구청장 권한대행 박순철 부구청장은 “남구는 2019년 적극행정 운영조례 제정 이후 그동안 그 실행 기반을 마련하는 데 힘써 왔다”며 “올해를 적극행정 문화 확립의 원년으로 삼아 공직사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쇄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positive0811@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975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