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김광탁 대기자

경기도 북부의 소위 분도론(分道論)이 점점 심해지고 있다. 30년간 지속되어 온 경기도를 남도와 북도로 나누자는 분도론은 경기도의 도청이 수원에 위치하고 있어 남부 중심으로 행정 등 모든 시스템이 움직이고 있어 상대적으로 경기 북부가 낙후되어 왔고 이러한 편중현상이 이제 극에 달해 더 이상 손쓸 수 없는 상황까지 왔다는 북부 소외론이 극에 달한 것이다.

경기 남부의 인구는 973만 북부는 341만이며 면적은 남부가 5,917㎢ 북부가 4,266㎢인데 반해 재정은 남부가 28조 5천억원 북부가 9조 4천억원으로 재정적 차이가 인구 및 면적에 비해 심하게 불균형하다.
이는 대학 및 의료 인프라쪽으로 오면 더욱 심각해서 대학의 경우 경기 남부에 51개 대학이 위치한 반면 북부에는 겨우 9개 대학이 있어 편중이란 말을 붙이기에도 민망한 수준이다.

경기도 시군별 인구수(자료출처=경기통계 홈페이지)
경기도 시군별 인구수(자료출처=경기통계)

나아가 경기도 북부의 의료 인프라는 열악하기 그지없다. 경기도 내에서만 봐도 종합병원과 일반 병의원 등 의료기관의 76%(10,170소)가 남부에 위치하고 있어 경기 북부는 겨우 24%(3,714소)만이 북부에 있다. 의료기관의 수만 보았을 때도 경기 북부는 남부의 1/4에도 못미치는 수준이라 같은 도에 이러한 편중 현상이 있다는 것 자체가 기이할 정도이다.

이러한 상황을 두고 경기 북부도민들은 30년간 이러한 편중 현상의 해결로 경기 남도, 경기 북도로 나누자는 극단적인 주장을 멈출 수 없는 것이다.

전체 의료기관의 숫자는 의원과 같은 1차 기관뿐만 아니라 응급 의료기관과 같이 촌각을 다트는 핵심 인프라에 있어서도 차이를 보인다.

경기 남부에는 권역지역응급의료센터와 지역 응급의료기관은 총 49개소가 있지만 북부는 단 16개소뿐이다. 경기 남부에 비해 북부의 인구 구성이 노약자, 병약자, 접경지역의 특수성 등 위해요소와 응급 상황의 발생이 빈번한데 비해 시설은 이와 상반된 것이다.

 

공공의료 확충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워

이러한 의료취약지역, 의료 사각지역을 해소하기 위한 방편으로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 병상과 진료과목을 늘리는 등의 의료 강화를 대안으로 제시하기도 한다.

이에 대한 해갤책으로 2019년 11월에 김우석 경기도 의원은 경기 북부의 의료 상황은 심각하며 특히 응급환자 발생시 포천을 비롯한 연천, 가평의 경우 대학병원에 도달하는 시간이 64분으로 골든타임을 넘겨 환자가 사망하는 사례가 빈번하다며 “경기도의 6개 의료원 중 하나인 포천병원을 의료취약 지역의 북부 거점 책임의료기관으로 새롭게 거듭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금의 포천병원은 그 규모나 병상, 그리고 의료 시설 등에 있어 이를 해결하기에는 문제가 많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현 경기 북부의 의료 취약의 문제는 일회성 처방이나 남북도로 나누자는 극단적 방향으로만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장기적 안목과 계획, 관 주도의 정책 추전에서 민간과 적극적 협력으로 돌파구를 찾아가야 한다.

의료는 시설과 같은 하드웨어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병원과 병상은 예산과 의지만 있으면 단기간 내에도 설립이 가능하다. 문제는 이러한 병원을 움직일 의료인력이 핵심 자원이며 의료인력 특히 의사의 양성과 배치는 단시일 내에 이루어질 사항이 아니다.

대부분의 의사는 서울의 의대에서 양성되어 수도권과 대도시 중심으로 확산된다. 의사에게 있어 모교는 매우 중요한 커리어이며 대부분의 의사는 모교에서 졸업하고 의사 면허를 획득한 다음 모교의 대학병원에서 근무하는 것을 엘리트 코스로 여긴다.

경기 북부에 의료 인프라가 취약한 것은 단지 건물과 시설의 문제만은 아닌 것이 바로 여기에 있다. 의료 시설을 지어 병원이 설립되었다 하더라도 병원을 채워줄 핵심 역량인 의사가 전국 각지에서 모여든 제각각의 의사라면 경기 북부의 의료 역량 구축은 요원한 일이다.

단지 몇 개의 병동과 병상을 확보하는 하드웨어의 시각에서 벗어나 부재한 경기 북부에 신설 의대를 설립하는 것만이 장기적 관점에서 경기 북부 의료 인프라 확충의 시발점이 될 것이다.

경기도 남부 시군별 의료기관 수(자료출처=경기통계 홈페이지)
경기도 남부 시군별 의료기관 수(자료출처=경기통계)
경기도 북부 시군별 의료기관 수(자료출처=경기통계)
경기도 북부 시군별 의료기관 수(자료출처=경기통계)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030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