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광주MBC NEWS화면 캡쳐)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광주MBC NEWS화면 캡쳐)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전 도민에게 10만원씩 지급하는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방침을 확정했다. 

경기도는 19일 '재난기본소득 관련 당 공식입장에 대한 이재명 지사 측 입장'이라는 공지를 통해 "당의 공식입장은 지자체의 자율권을 존중하되 방역 상황을 충분히 고려한다는 것으로 대통령 기자회견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며 "당의 의견을 존중하며 방역상황을 충분히 감안해 2차 재난기본소득의 집행 시기와 지급대상 지급 수단 등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전날 오후 지자체별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한 당의 공식 입장을 이 지사에게 전달했다.  
  
현재 방역 상황을 고려해달라는 당의 요청에 따라 설 이전이냐, 이후냐를 놓고 검토중이나, 설 전 지급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지급 규모는 총 1조 4000억원 규모에 이른다.  
 
그동안 경기도가 추진한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는 민주당 지도부 일각에서 반대 의견이 나오면서 논란이 됐다.

민주당 김종민 최고위원은 13일 "방역당국과 조율되지 않은 성급한 정책으로 자칫 국가 방역망에 혼선을 줄 수 있다"고 비판했고, 이 지사는 14일 "보편지원을 하면 그 돈을 쓰러 철부지처럼 몰려다니리라 생각하는 자체가 국민 의식 수준을 너무 무시하는 것"이라고 반박하면서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 지사는 당초 18일 경기도의 2차 재난지원금을 발표하려 했으나,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 등을 고려해 시기를 조정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이와 관련 "정부 지원으로 충분치 않다. 이를 보완하는 지자체의 일은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이 지사는 "코로나19로 인한 국난을 극복하고 민생을 살리기 위한 경기도의 노력을 이해해주시고 수용해주셨다"며 지급방침을 분명히 했다.

경기도는 도의회와 의견을 조율한 뒤 이르면 20일, 늦어도 이번 주중에 지급 시기를 포함한 확정된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039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