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원공사 “이상 기온현상으로 땜 붕괴 방지 위한 계획…”

진주시 남강땜 방류 모습.
진주시 남강땜 방류 모습.

[진주=내외뉴스통신] 노지철 기자

한국수자원공사의 치수능력 증대 사업이 재난관리의 기본원칙을 고수하지 않고 추진되는 등 지역 사회의 반발과 지역 간 갈등만 부추긴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의 치수능력 증대 사업은 남강댐 붕괴 방지를 위해 사천만 방면 제수문을 현 12문에서 4개 증설해 16문과 비상여수로 2개 개설 등에 사업비 3800억원을 투입해 2025년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진주시는 수자원공사가 추진 중인 남강댐 안전성 강화사업 기본계획안 중 남강 및 가화천 방류량 증설에 따른 비율 배분(남강:가화천=1:6)에 대해 절대 수용 불가 의견을 밝혔다.

또 계획안 중 방류량 배분은 아무런 법적 근거나 타당성을 찾을 수 없어 단순히 수자원공사가 양 수문과 관계된 진주시와 사천시의 반발을 우려해 기존 방류량 비율 그대로 설계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있다.

진주시 관계자는 “재난 상황에서 남강 본류 방향 방류량을 추가로 늘릴 경우에는 남강 및 낙동강 유역에 거주하고 있는 진주~김해의 106만 명에 달하는 인구의 생명과 재산을 송두리째 빼앗아 가는 대재앙의 위험성이 높다”고 전했다.

시는 남강댐 바로 아래는 주택 단지를 포함한 진주 시가지가 밀집해 있는 데다 남강 본류 유량이 급격히 증가한 채 낙동강과 합류함으로써 주변 시군의 하천이 모두 범람해 광범위하게 피해를 끼친다는 분석이다.

진주시는 지난해 2월 이후 5차례나 수자원공사를 방문해 남강 본류 방류량 증가 방안에 대한 절대 수용 불가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지난주 과거 재난상황 통계를 토대로 한 지자체 검토의견을 통해 가화천 대비 유로 연장이 18배(189.83㎞), 유역 면적이 128배(3,467.52㎢)에 달하는 남강 본류에 방류량을 증가시킬 경우 피해 규모가 천문학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진주시는 낙동강 전체 유량 중 남강의 비중이 홍수 때 55% 가량 증가한다는 사실(27%→42%)을 방류량 증가 불가를 뒷받침하는 근거로 제시했다.

아울러 시는 방류량 관련 방침에 더해 수자원공사 측에 피해 최소화와 사업비 절감을 위한 지하수로 신설 노선과 노선안 변경 등 대안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그간 수자원공사에 수차례 남강댐 안전성 강화사업 변경을 요청한 바 있다”며“이 달 중으로 남강댐 지사장 등 관계자를 만나 이 문제를 중점 논의하는 일정도 따로 잡아놓은 상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국수자원공사 관계자는 “최근 이상 기온현상으로 담수률 증가에 따른 땜 붕괴 방지를 위한 계획으로 평상시에는 변동 사항이 없을 것이다”면서도“지자체가 우려하는 부분에 대해 조율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271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