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기상청
자료=기상청

[서울=내외뉴스통신] 정혜민 기자

기상정보2021년 1월 28일(목) 오전 07:40 발표


[ 서울과 경기북부 대설주의보 발표 ]

○ 강하게 발달한 구름대가 서해중부해상에서 빠르게 남동진함에 따라, 07시 30분을 기해 서울(09시 발효)과 경기북부(북서부 08시 30분 발효, 북동부 09시 발효)에 대설주의보를 발표했습니다.

< 강수 시작 시간과 강수형태 >
○ 현재(07시 30분), 전국이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서해북부해상에서 남하하는 저기압에 동반된 구름대의 영향으로 백령도와 일부 서해도서지역에는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 (강수 시작 시간과 강수형태) 이 저기압은 차차 동진하여 북한으로 이동하겠으나, 그 후면으로 북서풍을 따라 유입되는 찬 공기로 인해 발달하는 구름대가 시속 60km로 빠르게 남동진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인천·경기서해안, 경기북서부에는 아침(08~09시)에, 서울(09시 무렵)과 그 밖의 경기내륙에는 오전(09~10시)에 진눈깨비 또는 눈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그러나, 구름대의 후면으로 찬 공기가 빠르게 유입되면서, 강수가 강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인천·경기남부서해안(진눈깨비)을 제외한 수도권내륙에는 진눈깨비가 시작된 후, 짧은 시간 내에 눈으로 바뀌어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 (짧은 시간 동안 내리는 강한 눈, 대설특보) 발달하는 구름대의 폭이 좁고, 빠르게 이동함에 따라, 지역별로 2시간 이내의 짧은 시간 동안 천둥 번개를 동반한 강한 눈이 내리면서 대설특보가 추가 발표되는 곳이 있겠고, 눈이 그친 후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기온이 급격히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가시거리, 도로 결빙) 따라서, 강한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겠고, 내린 눈이 얼면서 도로가 매우 미끄러운 곳이 많아 퇴근길 교통 혼잡이 예상되니, 차량 운행 시 서행과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 등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또한, 주택가 이면도로나 인도, 골목길 등에는 빙판길이 예상되니, 보행자 안전에도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강수형태와 강수시작 시간 변동성) 대기 하층(약 700~800m 고도)과 지상 기온의 미세한 변화로 인해 진눈깨비가 눈으로 바뀌어 내리는 시점이 달라질 수 있고, 이로 인해 적설이 지역별로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 서울의 구별 지상 기온 현황(28일 07시 30분 현재, 단위 ℃)
- 은평 -3.9 노원 -3.6 서울(종로) -0.3 구로 -0.2 강남 0.0

○ (인접한 지역에서도 매우 큰 적설 차이) 서울 기온의 경우 0℃를 기준으로 지역별 차이가 크게 나타나고 있어, 강수가 시작되는 시점에 인접한 지역에서도 강수형태(진눈깨비 또는 눈)가 달라, 적설의 차가 매우 크겠습니다.

○ (전국 매우 강한 바람) 구름대의 후면으로 강한 한기가 남하하면서, 바람도 급격하게 강화되고 있어, 서해5도(백령도)에는 강풍경보가, 서해안에 강풍주의보가 발표(08~09시 발효)되었습니다.

- 내일(29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순간적으로 바람이 70km/h(20m/s) 이상, 특히 인천·경기서해안과 도서지역에는 90km/h(25m/s) 이상 매우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낙하물에 의한 2차 피해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전 해상 매우 높은 물결) 서해전해상에는 풍랑주의보가 발표된 가운데, 오늘(28일) 오후까지 그 밖의 전 해상에도 풍랑특보가 추가 발표되겠습니다.

- 한편,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전해상(제주도남쪽먼바다 모레(30일) 새벽까지)은 내일(29일)까지, 동해상은 글피(31일)까지 물결이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길게 이어지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기상 실황분석 자료를 기반으로 강수 시작과 종료 시각과 강수형태, 적설, 강풍, 풍랑 등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담은 다음 기상정보는 오늘(28일) 09시경에 발표될 예정이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대설주의보 발표 현황과 레이더 영상

자료=기상청
자료=기상청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328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