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 정상, "미일동맹 강화"와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필요성 확인"
미국의 흔들림 없는 일본 방위 약속 및 중국견제 ~ing

[내외뉴스통신] 이한나 기자

(사진=YTN 뉴스 캡처)
(사진=YTN 뉴스 캡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오늘 28일(미국시간 27일) 전화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필요성을 확인했다.

양국 정상 간 이뤄진 이 통화는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처음이다. 

백악관에 따르면 양국 정상은 미일 동맹을 강화하고,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에서 평화와 번영의 주춧돌로서 양국 동맹의 중요성을 확인했다.

미국의 일본 방위 의무를 규정한 미일 안보조약의 적용 대상에 중일 간 영유권 분쟁지인 센카쿠(尖閣)제도(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가 포함된다는 것을 재확인하며, 미국의 흔들림 없는 일본 방위 약속을 논의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은 일본에 확장 억지력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필요성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스가 총리는 "바이든 대통령과 개인적 관계를 심화하고 일미 동맹 강화에 협력하고 싶다"고 말하며, 가급적 빨리 방미 일정을 조율하되 코로나19 상황을 주시하겠다고 밝혔다.

또 일본과 미국, 호주, 인도 간 협력을 추가로 증진하는 데에도 의견을 모았다고 덧붙였다. 이들 4개국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 견제를 염두에 두고 꾸린 '쿼드'(Quad) 참여국이다.

다만 스가 총리는 이번 통화에서 도쿄올림픽·패럴림픽에 대한 논의는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330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