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중심 10여개 정부부처 참여 평화실천을 위한 17대 사업 출범
4.3관련 사업, 제주평화연구원, 제주국제평화센터 건립 등 실현

[제주=내외뉴스통신] 추현주 기자

세계평화의 섬 제주 지정 16주년 기념메시지 발표 (사진=제주도청)
세계평화의 섬 제주 지정 16주년 기념메시지 발표 (사진=제주도청)

세계평화의 섬 제주 지정 16주년을 맞아 27일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기념메세지를 발표했다.

"오늘날 인류가 직면하는 기후변화와 전염병과 같은 위협들은 인간이 자연을 파괴할 때 발생합니다. 인류를 지키기 위해서는 인간과 자연의 공존과 조화가 필요합니다."

지난 2005년 1월 27일 선포된 세계평화의 섬 제주 지정 이후 원희룡지사는 "세계평화의 섬 지정 이후 제주도가 중심이 되고 10여 개 정부 부처가 참여하여 평화실천을 위한 17대 사업이 출범하였고, 평화에 대한 도민의 갈망에 힘입어 많은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또한 “4·3관련 사업, 제주평화연구원, 제주국제평화센터 건립, 제주포럼 정례화, 남북 장관급 회담, 평화 관련 국제회의 개최 등을 실현했으나 이러한 목표 달성이 평화실천사업의 종료를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특히 “진정한 평화는 팬데믹과 기후위기, 범죄와 빈곤, 증오와 차별 등 다양한 위협요인에 대해 모두가 안전할 때 구현될 수 있다”고 전하면서 “청정과 공존이라는 제주도의 핵심 가치를 보존·확산할 수 있는 평화실천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세계평화의 섬 지정과 함께 시작된 17대 평화실천사업 대한 분석과 진단을 바탕으로 세계평화의 섬 2단계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4대 분야 16개 개별과제들을 발굴했다”며 “체계적이고도 이행 가능한 세부 추진 계획안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제주를 진정한 세계 평화의 섬으로 만들고 평화실천 사업을 성공시키는 주체는 도민으로 도민과 함께 세계평화의 섬 2단계 사업을 추진하여 제주도가 세계평화의 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wiz2024@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340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