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내외뉴스통신)
(사진=내외뉴스통신)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정부가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기로 했다고 주장하며 이를 '이적 행위'로 규정한 것을 두고 여야간 공방이 치열하다.

앞서 김 비대위원장은 29일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조작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기소장에서 북한 원전건설 추진 방안이 문건에 있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정부가 극비리에 북한에 원전을 지어주려 했다, 충격적인 이적행위”라고 주장했다.

공개된 검찰의 공소장에 따르면 검찰은 산업부 국장급 공무원 3명이 감사원의 월성 1호기와 관련한 감사가 이뤄지기 하루 전날 업무용 컴퓨터에서 파일 530여개를 지웠다고 파악했다. 검찰 측은 이 파일 중에는 북한 원전 건설과 관련한 내용도 포함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  '60pohjois(뽀요이스)'라는 폴더가 등장하는데, 뽀요이스는 핀란드어로 '북쪽'이란 뜻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그런 사실이 없다"며 "북풍공작과 다름 없다"고 반박했다.

여당도 ‘터무니 없는 억측’이라고 지적하며 4·7 재보궐선거에서 북풍을 이용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김 위원장에 책있는 조치를 취하라고 압박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 위원장의 발언을 읽고 제 눈을 의심했다"면서 "공무원의 컴퓨터 폴더에 무엇이 있었다면, 그것이 당연히 남북정상회담에서 추진됐다고 주장하시는 것이냐, 국가 운영이 그렇게 되지는 않는다는 것은 상식에 속한다"라고 지적했다. 

대통령비서실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윤영찬 민주당 의원은 “2018년 2번의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과정을 옆에서 지켜봤다며 "이 과정에서 북한의 원전 건설은 단 한마디도 언급된 적이 없음을 먼저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반면 야권에서는 청와대의 법적 대응 방침에 ‘적반하장’, 제1야당 대표의 입을 틀어막는 '공포정치'라고 반발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인 나경원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야당 대표의 입마저 틀어막겠다는 것은 결국 국민의 입을 다 틀어막고 침묵을 강요하겠다는 것"이라며 "급하긴 급한가 보다. 뭔가 된통 걸렸다는 뜻”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원전 게이트의 진실을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권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도 페이스북에 '뽀요이스 북원추의 진실을 밝히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뽀요이스 파일은 우리 정부가 북한에 원자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하려는 계획이 담긴 문서라고 보는 게 상식 수준의 추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드러난 증거만 봐도 우리 정부가 북한에 원자력 발전소 건설을 추진하려 했다는 건 초등학생도 생각할 수 있는 상황인데, 청와대와 민주당이 파일 내용의 사실 여부가 아니라 야당 비판의 말꼬리를 잡고 적반하장으로 나오는 건 도둑이 제 발 저린 격 아니냐"고 반문했다. 

무소속 홍준표 의원도 "김 위원장의 문 정권 이적행위 발언은 토씨 하나 틀린 말이 없는데 청와대가 법적조치 운운하는 것은 참으로 경악할 만하다”고 지적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415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