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김영미 기자

서울시가 스타트업-대기업을 매칭 세계 시장 동반진출을 지원할 기술창업공간 (위치도=서울시)
서울시가 스타트업-대기업을 매칭 세계 시장 동반진출을 지원할
기술창업공간 (위치도=서울시)

서울시가 2021년 경쟁력 있는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에 중점으로 두고 공격적인 지원을 펼쳐 총 130개 이상 스타트업 기업이 세계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1일 밝혔다.

시는 스타트업과 대기업을 매칭해 글로벌 동반진출을 지원하는 방식과, 해외 정부‧기관과의 협력으로 우리 기업의 현지 정착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한편 혁신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미래먹거리 선점과 신사업 분야 진출이 필요한 대기업 간 기술제휴를 매칭해 해외 동반진출을 이끈다. 그동안 기술과 성장 가능성이 있는 개별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방식에서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으로 진화시킨 것. 이미 탄탄한 사업기반이 있는 대기업을 통해 해외진출의 지름길을 찾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올해 20여 개 글로벌 대기업과 함께 1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의 기술사업화와 해외진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미 메르세데스-벤츠, P&G 같은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 지원 중이며, 올해부터는 ㈜빙그레와도 협력을 시작한다.

국내 스타트업이 해외 현지시장에 더 빠르게 안착할 수 있도록 해외 정부, 국제기구와의 협력도 획기적으로 강화해 30개 이상 스타트업의 현지 진출을 이끈다.

시는 글로벌 스타트업의 각축장으로 떠오르고 있는 대표적인 해외 도시를 중심으로 우리 스타트업이 현지에서 정착할 수 있도록 현지에 ‘창업지원거점’을 구축하고, 액셀러레이팅, 기술실증, 현지법인 설립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의 경제지도를 바꾸고 세계적인 창업도시를 만든다는 목표로 지난 '11년부터 창업 인프라와 촘촘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전폭적으로 투자했다. 투자유치와 기술창업, 기업보육, 일자리 창출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서울시 경쟁력을 창업으로 비전을 제시 유망 스타트업이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스타트업 성장촉진 패키지, 기술인력 인건비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하는 등 적극적 창업지원 정책을 펼쳐왔다”라며 “2021년은 세계 시장 현지에 창업지원 거점을 구축, 글로벌 대기업과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스타트업 기술사업화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tkddml85@nate.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466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