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수출 활력 제고 전략 회의 개최…성과 공유·발전 방향 논의
- 올해 500만$·내년 1000만$·2025년 2000만$ 수출 지원 계획 발표

[내포=내외뉴스통신] 강순규 기자

충남도가 인도, 베트남 통상사무소를 통해 지난해 총 237만 달러 규모의 도내 중소기업 수출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4일 양승조 지사와 도 담당 공무원, 중소벤처기업청 등 유관기관, 도내 수출 중소기업 관계자 등이 모인 가운데, 대회의실에서 ‘해외 통상사무소·중소기업 수출 활력 제고 전략 회의’를 열고, 도내 중소기업 수출 지원사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집합 참석 인원을 30여 명 이내로 제한했으며 주베트남한국대사관, 해외사무소 관계자, 해외 바이어 등은 온라인을 통해 참석해 해외통상사무소의 성과를 공유하고, 운영 현황을 살폈다.

도는 지난해 2월과 4월에 인도 뉴델리, 베트남 하노이에 각각 통상사무소를 개소하고 △현지 바이어 발굴 △현지 기관 네트워크 구축 △도내 기업 수출 계약 지원 등을 중점 추진해 왔다.

4일 양승조 지사와 도 담당 공무원, 중소벤처기업청 등 유관기관, 도내 수출 중소기업 관계자 등이 모인 가운데, 대회의실에서 ‘해외 통상사무소·중소기업 수출 활력 제고 전략 회의’를 열고, 도내 중소기업 수출 지원사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사진제공-충남도청)
4일 양승조 지사와 도 담당 공무원, 중소벤처기업청 등 유관기관, 도내 수출 중소기업 관계자 등이 모인 가운데, 대회의실에서 ‘해외 통상사무소·중소기업 수출 활력 제고 전략 회의’를 열고, 도내 중소기업 수출 지원사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사진제공-충남도청)

지난해 해외 통상사무소 2곳이 수출 계약을 지원한 도내 기업은 총 54개사로 인도 통상사무소가 30개사, 베트남 통상사무소가 24개사를 지원했다.

54개사의 수출 계약 규모는 총 237만 6192달러로, 지난해 12월 말 기준 69만 6092달러 규모의 수출 계약이 완료됐고 현재 168만 100달러 규모의 수출 계약이 진행 중이다.

아울러 이날 도는 올해 500만 달러, 내년 1000만 달러, 2025년 2000만 달러 규모의 수출 계약 지원 사업 계획을 발표하고, 향후 추진 방향과 정책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또 해외 바이어와의 화상 연결을 통해 교역 관련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으며 소통하고, 수출 중소기업의 현장 의견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코로나19라는 장벽이 있지만 해외 통상사무소가 우리 기업들의 지속적인 해외 진출을 위해 더 큰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며 “수출 관련 기관과 각 기업이 긴밀한 상호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위협과 기회요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새로운 환경의 변화를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외 통상사무소를 통해 교류 지역과의 경제외교를 강화하면서 수출 활력을 높일 것”이라며 “‘수출에 강한 충남’ 정신으로 힘과 지혜를 모아 더 큰 미래로 나아가자”고 덧붙였다.

 

ksg4610@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571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