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기상청
자료=기상청

[서울=내외뉴스통신] 정혜민 기자

날씨해설2021년 2월 5일(금) 오전 04:00 발표

※ 02월 05일부터 02월 07일까지의 전망입니다.

< 중점사항 >
(기온) 오늘(5일) 낮부터 따뜻한 남서풍에 의해 기온이 오르면서 낮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5도 이상의 분포를 보이겠고, 내일(6일) 아침 기온도 오늘보다 4~7도 올라 전국 대부분 지역이 0도 내외, 낮 기온은 오늘보다 2~3도 올라 10도 내외가 되겠습니다.

- 한편, 모레(7일) 오후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글피(8일)에는 추워지겠습니다. 당분간 기온의 변동폭이 크겠으니, 면역력 저하 등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5일) 낮최고기온은 6~11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6일) 아침최저기온은 -3~5도, 낮최고기온은 8~15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7일) 아침최저기온은 -3~5도, 낮최고기온은 4~14도가 되겠습니다.

(건조)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과 일부 경상권에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바람도 매우 강하게 불어 작은 불씨가 쉽게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자료=기상청
자료=기상청

 

(강풍) 내일(6일) 새벽까지 강원산지에는 바람이 35~60km/h(10~16m/s), 최대순간풍속은 70km/h(20m/s) 내외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강원동해안과 경북동해안, 경북북동산지에도 바람이 30~45km/h(8~13m/s)로 강하게 불겠으니, 비닐하우스 등의 시설물 파손과 강풍에 날리는 낙하물에 의한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아침 기상 전망)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수도권과 강원영서는 구름많겠습니다.

- 한편, 어제(4일) 눈이 내린 지역에서는 낮 동안 녹은 눈이 밤사이 얼면서 터널 입.출구와 그늘진 도로, 고개와 비탈길, 주택가 골목길 등을 중심으로 빙판길이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차량운행 시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와 감속 운행 등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 날씨 전망 >
(하늘상태) 오늘(5일)은 전국이 구름많겠으나, 제주도는 흐리겠습니다. 내일(6일)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북부,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고, 그 밖의 지역은 대체로 맑겠습니다. 모레(7일)는 전국이 구름많다가 아침부터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강수) 오늘(5일) 오후(15시)부터 밤(24시) 사이에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제주도는 비(산지 비 또는 눈)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전남남해안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5일 오후(15시)부터 밤(24시) 사이)
- 제주도산지: 1~5cm

* 예상 강수량(5일 오후(15시)부터 밤(24시) 사이)
- 제주도: 5~10mm

- 한편, 내일(6일) 새벽(03시)부터 아침(09시) 사이에 고기압 가장자리를 따라 유입되는 따뜻한 남서풍에 의해 만들어진 낮은 구름대의 영향으로 경기동부와 강원영서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강원산지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또한, 내일(6일) 밤(18~24시)에는 북서쪽에서 남동진하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경기남부와 강원영서, 충청북부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유의 사항 >
(해상) 오늘(5일) 오후부터 내일(6일) 새벽까지 동해먼바다에는 바람이 30~50km/h(8~14m/s)로 강하게 불고 물결도 1.5~3.0m로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 오늘(5일)은 남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그 가장자리에 들겠고, 제주도는 오후부터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내일(6일)은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다가, 중부지방은 밤에 북서쪽에서 남동진하는 약한 기압골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모레(7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609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