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나주영 기자

네이버 지식백과 캡처

소시오패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소시오패스는 포털사이트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8위에 올라 눈길을 끌고 있다. 

 

소시오패스란,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나쁜 짓을 저지르며, 이에 대해 전혀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 사람을 뜻한다. 소시오패스의 예로 최근에 종영한 드라마 ‘추적자’에서 배우 김상중이 연기했던 인물 ‘강동윤’을 들 수 있다.

강동윤은 평소에는 너그럽고 관대한 모습을 보이다가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는비도덕적인 행동, 심지어 살인도 스스럼없이 저지른다. 그리고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시키고 후회나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놀랍게도 소시오패스는 우리 사회 어느 곳에나 존재할 수 있다. 25명 중 1명 꼴인 소시오패스는 사이코패스에 비해 훨씬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 인구의 4%에 해당하는 소시오패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자신의 성공을 위해 타인을 이용하고 거짓말을 일삼지만,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다.

- 자신을 잘 위장하며 감정조절이 뛰어나다.

- 인생을 이겨야 하는 게임이나 도박으로 여기며 다른 사람들을 이용할 타겟으로 생각한다.

- 매우 계산적이다.

- 겉으로는 매력적이고 사교적으로 보일 수 있다.

- 어릴 때 비정상적으로 잔인하거나 공격적인 행동들 재미삼아 한다 (예. 동물학대, 불내기)

- 쉽게 지루함을 느끼며, 자극욕구가 강해서 새롭고 위험한 과제를 흥미로워한다.

- 자신의 잘못이 발각되면, 거짓으로 후회, 반성을 하거나 (예. ‘이번 잘못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다는 이런 일을 하지 않겠다.’’나도 피해자다’) 동정심에 호소하면서 자신의 순진함을 강조한다.

한편 사이코패스는 소시오패스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사이코패스는 반사회적 행동, 공감 능력과 죄책감 결여, 낮은 행동 통제력, 극단적인 자기 중심성, 기만 등과 같은 사이코패시(psychopathy) 성향이 높은 사람을 지칭한다. 

nana@naver.com

--

소시오패스 뜻, 사이코패스와 무엇이 다를까... 그 의미는?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645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