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내외뉴스통신)
(사진=내외뉴스통신)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취임 이후 첫 검사장급 검찰 고위 간부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윤석열 검찰총장과 대립을 이어온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과 이정수 서울남부지검장은 자리를 옮겼지만, 이성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검사장은 유임됐다.

법무부는 7일 이같은 대검찰청 고위 간부 4명에 대한 전보 인사를 오는 9일자로 냈다. 승진 인사는 없었고, 전보 인사도 최소화했으나, 박 장관 체제에서도 ‘윤석열 압박’ 기조는 이어졌다.

윤 총장의 징계를 이끌어 온 심 국장은 지난해 8월 검찰국장에 임명된 뒤 6개월 만에 다시 자리를 옮겼으며, 공석이었던 대검 기획조정부장에는 조종태 춘천지검장이 임명됐고, 춘천지검장에는 김지용 서울고검 차장검사가 자리를 옮겼다.

또 지난해 윤 총장 징계에 앞장섰던 ‘추미애 라인’ 검사들의 대표격인 이 지검장이 유임됐으며, '원전 수사'를 맡고 있는 이두봉 대전지검장과 '채널A 사건'에 연루돼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가 있는 한동훈 검사장 등 고위 간부들도 대부분 유임됐다.

법무부는 이번 인사 배경에 대해 "검찰 조직의 안정 속에 검찰개혁 과제를 추진하기 위한 체제 정비 차원"이라며, "종전 인사 기조를 유지하면서 업무의 연속성을 도모하기 위해 최소한으로 이뤄졌다"고 밝혔다.

한편 이같은 검찰 고위 간부급 인사 과정을 두고 윤 총장을 ‘패싱’했다는 검찰 안팎의 지적이 나오자 박 장관은 “저로서는 최대한 애를 썼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장관은 8일 경기 과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출근길에 취재진과 만나 "‘패싱’이라는 말은 맞지 않다”며 “윤 총장으로서는 미흡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저로서는 이해를 해달라는 말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신임 검찰국장은 총장의 비서실장 격인 기획조정부장을 했던 사람을 임명했고 신임 기조부장도 윤 총장이 원하는 사람을 임명했다”며 “(원전 수사를 담당하고 있는) 대전지검장도 유임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 거론된 분들은 윤 총장을 만났을 때 구두로 명확히 말씀을 드렸다. 그런 측면에서 패싱이라는 말은 맞지가 않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지검장을 유임한 이유에 대해서는 “현안 수사를 하는 분들은 계속 수사를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오는 7월 이후 ‘대규모 인사설’에 대한 질문에는 “물론이다”라고 답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673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