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1구역 공공재개발후보지 현장을 방문한 윤성원 1차관(사진제공=국토부)
신설1구역 공공재개발후보지 현장을 방문한 윤성원 1차관(사진제공=국토부)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국토교통부는 서울특별시 구청장 협의회와 함께 '공공주도 3080+'주택공급 확대방안 설명회를 10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서울-세종 간 영상 회의로 진행되었으며, '공공주도 3080+주요내용 설명 및 세부 과제별 추진일정' 등을 논의했다. 

또한, 이번 대책의 가시적인 성과를 조속히 창출하기 위해 주민, 토지주 등의 참여와 함께 공급 기관 간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하며, 특히 인허가 및 지구지정 등 사업 핵심절차를 담당하는 지자체, 자치구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만큼, 국토부-서울시-자치구 간 긴밀한 협력 체계를 가동키로 했다. 

먼저, 향후 사업추진 시 기초 지자체와의 긴밀한 조율 하에 충분한 주민 의견수렴을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이번 공급대책과 관련한 도시·건축규제 개선방안에 대해서도 앞으로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해 자치구 차원에서 우선 사업 후보지를 적극 발굴하여, 2월 중 제안하기로 했다.

자치구에서 제안하는 후보지는 기존 검토 후보지에 포함하여 적극 검토할 계획이며, 법 개정이 완료되는 즉시 예정지구 지정 등 후속절차를 추진하기로 했다.
 
지역주민, 토지주 등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자치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홍보·안내하기로 하였다. 특히, 설 연휴 이후 확대 개편될 정비사업 통합지원센터를 통해주민, 토지주들이 사업 후보지 신청하고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자치구 차원에서 적극 안내하기로 하였다.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서는 가시적인 성과를 조기에 창출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 하였으며, 이를 위해, 지구지정, 통합심의 등 인허가 절차를 최대한 신속히 이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하였다. 

이동진 구청장 협의회장은 “정부가 지난 주 발표한 공급 방안에 대해 자치구 주민들의 관심도가 매우 높은 상황.”이라고 언급하며, “제도 조기 정착 및 성공적인 선도 사업 추진을 위해 서울시와 25개 자치구가 합심하여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변창흠 국토부장관은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정부의 의지는 확고하며, 국민들과의 약속이라는 엄중한 마음가짐으로 이번 대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구청장 협의회 (사진제공=국토부)
서울시 구청장 협의회 (사진제공=국토부)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775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