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기상청
자료=기상청

[서울=내외뉴스통신] 정혜민 기자

날씨해설2021년 2월 15일(월) 오전 04:10 발표
※ 02월 15일부터 02월 17일까지의 전망입니다.

< 중점사항 >
(아침 기상 전망) 서해중부해상에서 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린 가운데, 오늘(15일) 오전(12시)까지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은 비 또는 눈이, 전라권(남해안 제외)과 경북서부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 한편, 강원산지에는 기온이 낮아 눈으로 내리면서 쌓이는 곳도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15일 오전(12시)까지)
-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 전라권(남해안 제외), 경북서부, 울릉도.독도(15일 15시~16일 03시): 5mm 미만

* 예상 적설(15일 오전(12시)까지)
- 강원산지, 울릉도.독도(15일 18시~16일 03시): 1~3cm

- 특히, 비 또는 눈이 내리는 중부지방에는 도로 살얼음이 생기는 곳이 있겠으니, 교량과 터널 입.출구, 고갯길 등에서는 차량운행 시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하여 추돌사고 등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출근길 교통안전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어제(14일)부터 내린 비로 인해 지면이 습한 가운데, 밤사이 기온이 떨어지면서 오늘(15일) 아침(09시)까지 경상권(동해안 제외)과 충북에는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그 밖의 지역에는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오늘 낮부터 춥겠음) 오늘 낮부터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강하게 유입되어 낮 기온이 어제보다 10도 이상 큰 폭으로 낮아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춥겠고, 이번 추위는 글피(18일)까지 이어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특히, 아침최저기온이 내일(16일)은 오늘(1~9도)보다 10도 이상 큰 폭으로 낮아져 경기북부와 강원영서에서 -10도 내외, 그 밖의 지역은 -5도 내외로 떨어지겠습니다. 모레(17일)는 내일보다 3~5도 가량 더 낮아지면서 강원영서는 -15도 이하, 경기북부와 동부, 충북과 경북북부, 전북동부에는 -10도 이하로 떨어져 매우 추워지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낮최고기온도 내일은 경기북부와 강원영서, 모레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권에 들면서 추워지겠습니다.

- 오늘(15일) 낮최고기온은 1~13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16일) 아침최저기온은 -10~-1도, 낮최고기온은 -4~8도가 되겠습니다.
- 모레(17일) 아침최저기온은 -13~-3도, 낮최고기온은 -6~2도가 되겠습니다.

(내일 중부지방 중심 눈) 내일(16일)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은 아침(06시)부터 오후(15시) 사이, 전라권과 경북권, 경남서부내륙은 낮(12시)부터 저녁(18시) 사이 한때 눈(강원남부동해안과 경북동해안, 전북남부, 전남권 비 또는 눈)이 오겠고, 제주도는 오후(15시)부터 밤(21시) 사이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적설 / 예상 강수량(16일 아침(06시)부터 밤(21시) 사이)
- 경기남부, 충청권, 서해5도: 1~5cm / 5mm 내외
- 서울.인천.경기북부, 강원도, 전라권, 경북권, 경남서부내륙, 제주도, 울릉도.독도: 1~3cm / 5mm 미만

- (변동성)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저기압의 발달정도와 이동경로에 따라 눈이 내리는 지역과 적설이 달라질 수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 또한, 모레(17일)는 북서쪽에서 남하하는 찬 공기가 서해상을 지나면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전라권은 눈, 제주도는 비 또는 눈(산지 눈)이 내리겠습니다.

< 날씨 전망 >
(하늘상태) 오늘(15일)은 전국이 흐리다가 오후에 차차 맑아지겠습니다. 내일(16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새벽에 중부지방부터 흐려지겠습니다. 모레(17일)는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청권과 전라권, 경상서부는 구름많겠습니다.

< 유의 사항 >
(대기 건조) 건조특보가 발효된 강원영동에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도로 결빙, 빙판길 주의) 내일(16일)과 모레(17일) 눈 또는 진눈깨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눈이 쌓이거나 얼어 도로가 매우 미끄럽겠습니다.

- 특히, 내일 눈이 내린 후 기온이 영하권에 머물면서 눈이 그대로 쌓여있거나 얼어 도로나 주택가 골목길 등 빙판길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차량운행 시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와 낙상사고 등 교통과 보행자 안전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강풍) 오늘(15일)부터 해안지역과 강원산지, 제주도에는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면서 강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바람이 30~50km/h(9~14m/s)로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내일(16일) 새벽부터 낮 사이 일시적으로 바람이 약해지겠으나, 다시 오후부터 매우 강한 바람이 불면서 글피(18일)까지 이어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해상) 서해중부먼바다에 풍랑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오늘(15일) 그 밖의 해상(일부 남해앞바다 제외)에서도 바람이 45~80km/h(12~22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6.0m로 매우 높게 일면서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내일(16일) 새벽부터 낮 사이 서해상과 남해상, 제주도해상에서는 일시적으로 바람이 약해지고 물결도 낮아지겠으나, 다시 오후부터 매우 강한 바람과 함께 매우 높은 물결이 일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동해안 너울 주의) 내일(16일)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갯바위를 넘거나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
- 오늘(15일)은 서해중부해상에서 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 오후부터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내일(16일)은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습니다.
- 모레(17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815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