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변곡점으로 하여 빠르게 고용 회복의 길로 들어설 수 있도록 범부처적인 총력체제로 대응할 것"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빠른 고용 회복을 위해 범부처 총력 체제로 대응하라고 주문했다. (사진=내외뉴스통신)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빠른 고용 회복을 위해 범부처 총력 체제로 대응하라고 주문했다. (사진=내외뉴스통신)

[내외뉴스통신]이성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빠른 고용 회복을 위해 범부처 총력 체제로 대응하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지난달 취업자 감소 폭이 100만명에 육박하고 실업자 수도 150만 명을 넘어서는 등 고용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며 "코로나19 확산과 방역 조치로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지만 민생 측면에서 매우 아픈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수출 호조로 제조업의 일자리 감소 폭은 축소됐지만 음식숙박업, 도소매업 등 대면서비스 업종은 감소폭이 크게 확대됐고 상용직은 소폭 늘어난 반면 임시직과 일용직이 일자리 감소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며 "여성과 젊은층의 고용악화도 지속되고 있다. 일자리의 양극화는 소득양극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이같은 고용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비상한 대책을 시급하게 강구해주시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지금 수출 호조 등 국가경제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지만 고용회복에는 시간이 걸리는 만큼 공공부문과 재정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로 당장의 고용한파를 이겨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합심해 1분기까지 9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직접 창출하도록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민간의 일자리 창출 기반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더 과감한 투자 지원과 규제 혁신으로 기업 민간 공공투자 110조 프로젝트를 신속히 추진함으로써 민간의 고용 여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민간의 고용 유지를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겠다"며 "고용 충격이 큰 업종, 특별고용 지원 업종, 고용 위기 지역에 대한 선제적 대응도 강화하겠다"고 했다.

또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피해지원과 함께 어려운 계층의 취업기회를 대폭 확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4차 재난지원금에도 취약계층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년층의 취업기회 확대와 관련해서는 "디지털 일자리 등 신규 일자리를 적극 창출하는 것과 함께 청년추가고용장려금을 지원하고 청년창업을 지원하는 사업도 대폭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여성들에게는 경력단절 예방과 함께 취업기회를 확대하는 노력과 함께 특히 일과 돌봄을 양립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고용안전망을 확충하고 직업훈련을 고도화 할 것"이라며 "취업취약계층을 위한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안착시켜 나가면서 고용보험 가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는 등 고용안전망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취약계층의 구직활동에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직업훈련을 확대하고 신산업 분야를 선도하는 미래형 인재양성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정부는 1월의 고용 충격을 딛고, 2월을 변곡점으로 하여 빠르게 고용 회복의 길로 들어설 수 있도록 범부처적인 총력체제로 대응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869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