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내외뉴스통신)
(사진=내외뉴스통신)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6일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불법 사찰 의혹과 관련 '국가정보기관의 사찰성 정보 공개 촉구 및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특별 결의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재 국가정보원은 국회 정보위원회 업무보고에 이명박 정부 때 국정원의 불법 사찰 문건 목록을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정보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김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정보주체로서 모든 국민에게 자신에 대한 정보를 자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적극적인 권리가 있으며, 이는 헌법적 권리"라며 "국가정보원에 대해 사찰성 정보를 당사자에게 선제적으로 공개하고,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결의안에는 불법적 사찰 행위에 대한 재발 방지 및 사과 촉구, 국정원의 선제적 사찰성 정보를 공개, 해당 자료의 폐기, 국회 차원의 불법성 정보수집에 대한 진상 규명하고, 재발 방지 노력 등의 내용이 담겼다. 공동 발의 명단엔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도 이름을 올렸다.

야당은 이를 두고 '4월 보궐선거용 정치공세'라며 흑색선전이라고 비판했다.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 회의에서 “재보궐 선거를 50여일 앞둔 시점에서 민주당이 상습적인 전 정부 탓, 그것을 넘어서는 저급한 마타도어를 하고 있다”며 “민주당 정권의 불법사찰에 대해선 일언반구 언급도 못 하는 분이 난데없이 12년 전 정권 일을 끄집어내 불법사찰 정치공세에 나섰다”고 지적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도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부 들어 ‘적폐청산’을 명분으로 국정원 메인컴퓨터는 물론 직원들의 컴퓨터까지 탈탈 털렸는데 그때도 나오지 않던 국회의원 동향사찰 문건이 갑자기 어디서 쑥 튀어나왔는가 보다”라고 비판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876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