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영미 기자

서울시가 을지로 지하도와 청계천 대림상가를 바로 연결하는 지하연결통로를 18일 개통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연결되는 지하연결통로는 종로에서 퇴계로까지 세운상가군 7개 건물 가운데 지하도와 연결되는 최초의 보행통로로, 세운상가 일대가 서울 도심을 관통하는 지하보행길과 처음으로 연결된다.

서울시가 5년에 걸쳐 지속해 온 세운상가 일대 보행재생이 9월에 완공되며 전 구간이 개통된다. 종묘 앞 세운상가에서 퇴계로 진양상가까지 총 1km에 걸친 7개 건물 전체가 공중보행길로 완성된다.

을지로지하도~대림상가 지하 연결통로 위치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지난 2017년 세운상가 보행재생 1단계 구간(세운상가~청계상가~대림상가) 420m 공중보행길을 개통했다. 오는 9월에는 2단계 구간(대림상가~삼풍상가~호텔PJ~인현상가~진양상가) 580m를 연결하는 공중보행길을 개통한다.

한편 지하연결통로는 을지로3가역과 을지로4가역 사이 지하도에서 대림상가 지하 1층을 계단으로 연결한다. 상가 운영시간에 맞춰 개방 3월 말에는 을지로 지하도에서 지상 1층과 3층 공중보행길까지 엘리베이터도 연결돼 있다.

시는 지하연결통로 개통에 맞춰 출입구 주변 벽면을 ‘힙’한 을지로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라인아트 을지로 테마존’으로 재탄생시켰다. 실제로 판매되는 추억의 오락기부터 최첨단 조명, 음향기기 등 을지로의 과거와 현대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시와 지역주민들은 이번 개통으로 을지로 지하도에서 대림상가까지 지하연결통로로 이동하게 된다. 대림상가에서 공중보행길로 세운상가로 걸어가면 바로 앞 종로까지 한 번에 갈 수 있어 일대 보행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을지로 지하도는 시청부터 동대문까지 서울 도심을 끊김 없이 연결하고, 시청역(1‧2호선), 을지로입구역(2호선), 을지로3가역(2‧3호선), 을지로4가역(2‧5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2‧4‧5호선)과도 모두 연결돼 교통이 편리하다. 특히, 인접한 2개 역(을지로3가역, 을지로4가역)에서 하차하는 하루 평균 이용객은 약 4만 명에 이른다.

 

tkddml85@nate.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904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