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내외뉴스통신)
(사진=내외뉴스통신)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이 임명된 지 한달 반 만에 사의를 표한 가운데, 문재인 정부가 추진해온 검찰개혁 과정에서 청와대와 법무부, 검찰 조직 사이에 누적된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는 해석이 나온다.

신 수석은 최근 검찰 고위급 간부 인사 과정에서 법무부와의 이견 등을 이유로 설 연휴에 걸쳐 몇차례나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사의를 반려했으나 신 수석이 아직까지 사의를 번복하지 않고 있으면서 인사 과정에서 쌓인 불만의 수위가 낮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지난 17일 "(지난 7일) 검찰 인사 4명이 났다. 그 과정에서 검찰과 법무부 사이에 견해가 달랐다"며 "그 과정에서 민정수석께서 사표가 아니고 사의를 몇 차례 표시했고 그때마다 대통령께서 만류했다"고 밝혔다.

문제가 된 7일 검사장급 인사에서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만든 인사안에 대해 좀더 숙고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었던 신 수석은 자신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채 인사가 발표된 것에 크게 자존심 상해 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의 거듭된 사의 반려에도 신 수석이 사의를 접지 않는 현 상황을 두고 여권에선 "단순히 박 장관의 인사 패싱 뿐만 아니라 자신이 전혀 힘을 쓸 수 없는 구조적인 모순, 또 여당 내 검찰개혁론에 힘을 싣는 문 대통령에 대한 불만으로 신 수석이 사퇴를 결심했을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다.

신 수석은 문재인 정부 최초의 검찰 출신 민정수석으로, 그의 기용에 대해서는 " ‘조국 사태’, ‘추ㆍ윤 갈등’ 등 1년 넘게 이어져온 검찰과의 갈등을 끝내고자 하는 문 대통령의 의지"라는 해석이 나왔었다.

청와대는 일단 신 수석과 박 장관의 갈등을 인정하는 선에서 상황을 마무리지으려는 분위기로, 신 수석의 마음을 돌리기 위한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진다.

신 수석이 임명된지 두달도 채 안된 상황에서 그만둔다면, 임기말에 접어든 문 대통령의 권위와 리더십에도 타격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신 수석이 아직까지 사의를 번복하지 않고 있어 사퇴 파동이 완전히 진화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한편 청와대는 몇몇 언론이 제기한 민정수석실 내 갈등설에 대해서는 “이광철 민정비서관이 법무장관 편을 들어 신 수석을 패싱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 직을 걸고 말할 수 있다”며 강하게 부인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940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