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내외뉴스통신)
(사진=내외뉴스통신)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올해를 친환경차의 대중화 시대를 여는 원년으로 정하고 수요와 공급기반 혁신에 더욱 속도를 내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경기 화성시 현대기아차 남양기술연구소에서 제1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등 자동차산업 관계자들과 '친환경자동차 육성 전략'을 논의했다.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올해부터 공공부문에 전기차, 수소차 의무구매목표제를 신설해 고정적인 수요를 창출하는 등 정부의 마중물 역할을 한층 강화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기존 자동차산업이 친환경차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런 글로벌 트렌드에 민첩하게 대응해 지난해 전기차 수출 세계 4위, 수소차 보급 세계 1위라는 놀라운 성과를 거뒀다"고 격려했다.

정 총리는 "하지만 친환경차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본격적인 경쟁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렌트·물류·운수 관련 기업들이 친환경차를 구매할 때 보조금을 우선 배정하는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해 민간부문에서도 대규모 수요를 만들어 내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환경을 중시하는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한 후 미국 내 1, 2위 완성차 기업인 GM과 포드사가 전기차 개발에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독일, 프랑스 등 유럽선진국도 전기차 개발과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친환경차가 성능이나 가격 면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전용플랫폼 연구개발, 부품 국산화, 배터리·연료전지 리스 등에 필요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2000억원 규모의 미래차 뉴딜펀드를 조성해 1차, 2차 협력사의 사업재편을 지원하는 등 친환경차 산업생태계로의 안정적 전환에도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정총리는 "오늘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를 기반으로 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국내 최초로 전기차 전용플랫폼이 탑재된 신차의 일부가 공개되는 것으로 안다"며 "20세기 자동차 대량생산과 소비시대를 이끈 포드자동차의 '모델 티'(Model T)처럼 친환경차 세계시장에서 혁신의 바람을 일으키는 주인공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943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