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왼쪽부터 김경우 썸비스(주) 회장, 황동규 재향군인회 사장,  문중성 한국생산성본부 단장
사진=왼쪽부터 김경우 썸비스(주) 회장, 황동규 재향군인회 사장, 문중성 한국생산성본부 단장

[서울=내외뉴스통신] 곽중희 기자

향군이 제대 후 경력단절로 일자리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군인의 창업을 지원한다. 

대한민국재향군인회·한국생산성본부(KPC)·썸비스는 제대군인 창업을 위한 ‘글로벌 디지털 스타트업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디지털 기반 온라인 전자상거래의 규모와 중요도가 높아졌다. 이에 향군은 중장기 복무 제대군인 및 제대 장병 등 1000만 재향군인회 회원을 위한 ‘글로벌 온라인 리셀러 창업 교육 과정’을 개설하고 오는 3월부터 사업을 추진한다.

제대군인이 이 과정을 수료하게 되면 온라인상에서 대기업 가전제품 대리점을 오픈할 수 있고, 소비자에게 대기업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게 된다. 또한 10만개의 국내 최저가 제품을 팔 수 있는 폐쇄몰 형태의 복지몰도 자신만의 쇼핑몰 형태로 오픈할 수 있다. 국내뿐 아니라 아시아, 미국, 유럽 등에 까지 판로 개척을  통해 사업자가 글로벌 판매자로서 유통분야 최고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제공한다. 

또한 사업자로서 직접 회사를 운영 할 수 있도록 세무,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한편, 공식대리점 개설을 위해 드는 교육비를 1금융권과 협조해 저금리 착한 대출의 금융지원 프로그램도 마련하고 있다.

손봄이 썸비스 대표는 “10년간 준비한 이 플랫폼은 창업자들 간의   자유로운 유통 및 사업 거래가 가능한 세계 최초의 디지털 프랜차이즈 창업 모델”이라며 “플랫폼 내에 창업자 간의 글로벌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핵심 가치다. 특히, 침체된 오프라인 유통과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온라인 쇼핑몰과 확실한 차별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생산성본부는 동영상 강의 콘텐츠 제작을 맡게된다. 제대군인이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강의를 1주일 이내 10차시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고 수료할 수 있도록 영상을 제작한다. 10차시 강의 동영상은 ‘창업의 기초’ ‘썸비스 플랫폼의 이해’ ‘실 판매 브랜드 강의’ 등으로 구성됐다. 

한국생산성본부의 문중성 단장은 “향군과 썸비스와 함께 만들어가는 디지털 뉴딜 민간 사례에 참여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며, 무엇보다 우리나라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체결 이후 확대 강화되는 대한민국 디지털   경쟁력을 생산성본부의 해외 네트워크를 통해 빠르게 확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피력했다.

유통시장에서는 이번 협약이 비단 제대군인 창업프로그램을 넘어 민간 저변에 ‘디지털 창업 프랜차이즈’라는 디지털 뉴딜을 실천하는 새로운 모델에 제시했다는 평가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황동규(향군 평생교육원 원장) 향군 종합사업본부 사장 은 “제대 군인 대상의 이러한 새로운 성공모델이 여타 경력단절여성이나 코로나19로 막막해진 민간 자영업자까지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의 일자리창출이 기대가 된다”며 “올 해 제대군인의 상당수 창업자를 배출해 내는데 많은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rhkrwndgml@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982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