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지방자치단체연합(UCLG) 이사회 위원으로 선출

경북도청 전경.(사진=김영삼 기자)
▲경북도청 전경.(사진=김영삼 기자)

[경북=내외뉴스통신] 김영삼 기자

경북도는 지난달 25일 세계지방자치단체연합 아태지부(UCLG ASPAC) 이사회 위원으로 최종 선출됐다. 
 
이번 선출은 경북도가 IULA(지방자치단체국제연합)에 가입해 2004년 UCLG가 통합 발족한 이후부터 지금까지 총회 및 워크숍 등에 다수 참석하며 국제적인 활동능력을 인정받았다.  

경북도는 UCLG ASPAC 이사회로서 전 세계에 도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부여 받는 등 세계적인 지방정부로 발돋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특히 UCLG 이사회 선출을 통해 국내・외 선진도시와의 교류활성화와 글로벌 역량강화에 크게 초점을 맞춰 활동할 수 있게 됐다.   

경북도는 세계가 국가중심에서 지방중심으로 전환되는 시대를 맞아 도시 브랜드 가치가 중요시 되는 시기에 UCLG 세계총회 및 ASPAC 회의에 임원도시로서 주도적 참여와 역할이 가능해짐으로서 세계화의 동참과 경북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배성길 일자리경제실장은 “코로나19 이후 더욱 중요성이 커진 국제교류 및 회원도시 간의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회원도시들의 세계적 역량지지 기반 확보 등에 나설 계획이다"며 "더불어 앞으로 이사회원으로서 회장단 선출권과 예산편성 심의권 등을 갖는 등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이사회의 또는 총회를 유치해 적극적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UCLG는 세계의 지방자치단체를 대표 해온 IULA와 UTO가 통합해 발족한 세계최대의 국제기구로서 약 140개국 25만여개의 지방자치단체 및 관련기구가 가입돼 있다. 

hn03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293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