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사업비 38억, 주민주도형 마을만들기 본격 추진

공모에 선정된 삼학동 위치도.(사진 군산시)
공모에 선정된 삼학동 위치도.(사진 군산시)

[전북=내외뉴스통신] 고영재 기자

군산시가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주관하는‘2021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새뜰마을사업)’공모에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대상지는 금광공원 인근으로 지난 2015년 완료된 금광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에서 제외된 지역으로 노후주택과 취약계층 비율이 높아 생활여건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번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은 안전·위생 등 생활기반시설 확충과 주거환경 개선, 주민역량 강화 등을 통해 취약지역의 주민들이 최소한의 삶의 질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생활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 구역에 올해부터 4년간 국비 24억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38억원을 들여 슬레이트 지붕개량, 노후주택 정비 등 주택정비, 담장ㆍ축대 정비, 재래식 화장실 개선, 상ㆍ하수도 정비 등 생활 인프라 확충과 더불어, 주민 공동체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인 돌봄, 건강관리 프로그램 등 휴먼케어와 역량강화사업 등도 지원한다.

이기만 도시재생과장은“이번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노후화된 주거환경과 낙후된 생활 인프라로 어렵게 지내온 취약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나아가 주민 주도형 사업인 만큼 주민들과 협력하여 동네우물터, 태성이발관 등 주민소통공간ㆍ공동체 복원을 통한 마을정체성 보존과 자긍심을 찾아가는 사업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군산시는 앞서 지난 2016년 산북동 개원·미창마을, 2020년 구암동 장둑·외산마을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 새뜰마을사업이며, 이번 공모사업에는 도시지역 전국 16개소(전북 3개소)가 선정됐다.

multi7979@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432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