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내외뉴스통신)
(사진=내외뉴스통신)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5일 코백스 퍼실리티로부터 상반기에 도입될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일정에 대해 "이번 달 약 35만명분, 4·5월에 약 70만명분 등 총 105만명분이 도입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질병관리청은 상반기 중 최대한 많은 국민들께서 접종받으실 수 있도록 일정을 다시 조정해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계약된 백신의 도입일정이 조기에 확정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모두가 간절히 바라는 일상 회복을 위해 국민 여러분께서 K-접종의 주인공이 돼 주실 것을 다시 한번 요청드린다"고 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안을 처음 공개하고, 각계 의견을 수렴하는 공청회를 연다. 

정 총리는 "이번 거리두기 체계 개편이 성공하려면 생활 속에서 '자율과 책임'이 방역의 탄탄한 기초로 자리잡아야 한다"며 "중수본은 개편안 논의 과정에서 국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경청하고, 생활 속 방역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폭넓게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 직접 제시한 창의적인 대안을 적극 채택해 현장에 적용하면 자율 방역이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개편안의 시행 시기에 관해서는 "적용 시점을 미리 정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코로나19가 확실한 안정세로 접어들었다는 믿음이 없다면 섣부른 시행이 화를 불러올 수 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4차 유행만큼은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444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