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캡쳐
KBS 캡쳐

[서울=내외뉴스통신] 나주영 기자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 남자 쇼트트랙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임효준(25)이 중국에 귀화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임효준 에이전트사인 브리온 컴퍼니는 6일 보도자료를 내고 "(임효준이) 중국 귀화를 결정했다"면서 "아직 한창 선수 생활을 이어 갈 시기에 그러지 못하는 어려움과 아쉬움에 기인한 결정"이라고 알렸다. 귀화 절차가 완료되면 임효준은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서 태극기가 아닌 오성홍기를 달고 얼음판을 지치게 된다.

또 "임효준은 (징계 문제로) 한국 대표팀에 승선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올림픽 무대를 간절히 바라고 있는 상황에서 고심 끝에 중국행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임효준은 현재 진행 중인 재판 때문에 태극마크를 달고 2022년 베이징 올림픽에 출전할 수 없을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임효준은 2019년 6월 진천 선수촌 웨이트트레이닝 센터에서 훈련 중 대표 팀 후배 A의 바지를 잡아당겨 강제추행 혐의로 기소됐다. 1심에서 벌금 300만 원을 받았지만 항소했고, 지난해 11월 항소심에서 무죄를 선고 받아 현재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브리온 컴퍼니는 "2019년 6월 임효준은 이른바 '동성 후배 성희롱' 사건으로 어려운 시간을 보내면서 소속 팀과 국가 대표 활동을 전혀 하지 못한 채 2년의 시간을 보냈다"면서 "피해 선수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위해 최선을 다했으나 결국 형사 고발에 이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2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으나 검찰 측이 재상고해 현재 대법원 계류 중이다. 재판과 연맹의 징계 기간이 길어지면서 임효준은 평창 올림픽 이후 다시 한 번 태극마크를 달고 올림픽에 출전하고픈 바람을 이어나가기 어렵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어 "임효준은 당연히 한국 선수로서 베이징 올림픽에 나가 올림픽 2연패 꿈을 이루고 싶었지만 한국 어느 곳에서도 훈련조차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 빙상 선수로서 다시 스케이트화를 신고 운동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 끝에 이 같은 (어려운) 결정을 내리게 됐다"며 귀화 결정의 배경을 알렸다.

마지막으로 브리온 컴퍼니는 "쇼트트랙 말고는 (아무것도) 해본 적 없고 할 줄도 모르는 한 젊은 선수의 미래를 위해 너그러운 이해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부탁했다.

임효준이 중국 대표팀에 합류하면 빅토르 안과 만난다. 한국과 러시아 대표로 활약하면서 올림픽 쇼트트랙 역사상 가장 많은 6개의 금메달을 획득한 빅토르 안은 앞서 코치로 중국 대표팀에 합류했다.

일각에선 한국 쇼트트랙의 훈련 방식, 기술 등의 유출을 우려하고 있다. 임효준의 귀화로 중국 쇼트트랙 대표팀은 한국의 최대 적수로 떠올랐다.

nana@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495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