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인 기간이나 인상률 등 합의 내용 언급하지 않아

7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협상대사(왼쪽)와 미국의 도나 웰턴 국무부 방위비분담협상대표(오른쪽)이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협의를 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지난 7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협상대사(왼쪽)와 미국의 도나 웰턴 국무부 방위비분담협상대표(오른쪽)이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협의를 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내외뉴스통신]이성원 기자

미국 국무부는 8일(현지시간)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팀이 6년짜리 합의를 도출했다고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미국과 한국의 협상팀은 6년짜리 새로운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의 문안에 대한 합의에 도달했다"며 "이는 한미동맹과 공동 방위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미국의 요구가 이전 행정부보다 덜 엄격했다고 보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한국은 동맹이다. 미국의 무리한 요구가 동맹 강황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취지로 대답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양국은 서명과 발효를 위한 협정을 마무리하기 위해 필요한 최종 절차를 함께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프라이스 대변인은 구체적인 기간이나 인상률 등 합의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앞서 외교부는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워싱턴DC에서 진행된 제 11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협상이 '원칙적 합의'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한미는 지난해 3월 트럼프 행정부 당시 실무협상에서 13%가량 인상하는 방안에 잠정 합의했다. 그러나 트럼프 전 대통령은 방위비 분담금을 대폭 인상해야 한다며 결국 타결에 이르지 못했다. 

그러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후 동맹의 복원을 강조하며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은 급속도로 진행됐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556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