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승조 지사, 실국원장회의 통해 “충남이 중추적 역할 할 것”

[내포=내외뉴스통신] 강순규 기자

탄소중립, 그린뉴딜 충남도가 앞잔선다(사진제공-충남도청)
탄소중립, 그린뉴딜 충남도가 앞잔선다(사진제공-충남도청)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충남이 대한민국 탄소중립과 그린뉴딜을 선도하겠다”는 뜻을 다시 한번 밝히고 나섰다.

15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양 지사는 제133차 실국원장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기후위기는 우리 인류가 마주한 가장 시급한 과제이며, 탄소중립은 우리 시대가 이뤄야 할 가장 절실한 목표”라고 강조했다.

도내에는 전국 석탄화력발전소의 절반이 위치해 있으며, 대기오염물질 다 배출 업종인 철강과 석유화학 업종 등이 밀집해 있다.

이로 인해 도내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국의 22.2%를 차지하고, 초미세먼지 배출량 전국 1위, 미세먼지 연평균 농도 전국 2위라는 불명예도 안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깨끗한 공기·푸른 하늘을 되찾기 위해 탄소중립과 그린뉴딜을 앞장서 이끌어야 하는 것은 충남의 시대적 사명”이라는 것이 양 지사의 뜻이다.

도는 지난 2019년 전국 최초로 ‘기후비상상황’을 선포하며, 지난해 정부의 탄소중립 구상을 견인했다.

또 자발적 미세먼지 감축 사업장을 20곳에서 123곳으로 늘리고,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와 친환경 자동차 보급 등을 앞장서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 최초로 전국 56개 기관이 참여한 탈석탄 금고를 추진, 148조 원 규모의 재생에너지 투자 전환을 유도했다.

탈석탄 동맹, 탈석탄 컨퍼런스 등을 통해서는 국내·외 국가·지방정부와의 공조 체제를 강화해, 기후위기 대응 선도 정책 추진한 양 지사는 지난해 언더2연합 아시아태평양 지역 의장에 선출되기도 했다.

양 지사는 “지금까지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더 힘차게 달려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석탄화력 조기 폐쇄와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 지역 에너지산업 전환 지원, 재생에너지 확대 및 보급,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서천 브라운필드 재자연화 등 “대한민국 탄소중립과 그린뉴딜을 선도해 나아가면서 기후위기 대응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겠다”는 것이 양 지사의 목표다.

또한 “그린뉴딜을 잘 추진하는 지자체가 실력과 경쟁력 있는 지자체가 될 것”이라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푸른하늘기획과’를 가지고 있는 만큼, 충남이 명실상부하게 지속가능한 지구의 미래와 후손의 건강을 위해 ‘푸른 하늘 만들기’를 주도해 나아가자”고 덧붙였다.

 

ksg4610@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760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