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공공미술 프로젝트는 전국 228개 지자체가 동시에 실시

단양군, 우리 동네 공공미술프로젝트 추진(사진=단양군)
단양군, 우리 동네 공공미술프로젝트 추진(사진=단양군)

[단양=내외뉴스통신] 조영묵 기자 = 16일 군은 우리동네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위해 단양읍 상진리, 대강면 장림리, 단양강 수변로 일대를 지역 주민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조성키로 하고 총 사업비 4억 원을 투입해 우리동네 공공미술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라고 전했다.

군은 지난해 11월 조형물 1식, 벽화길 2식(벽화 총 29점) 등 작품 설치 공모를 시작해 지역 예술가 등 38명으로 구성된 3개 팀을 선정했으며, 전문가 자문 등 협의를 통해 6개월에 걸친 사업을 오는 4월까지 마무리 할 예정이다. 

우리 동네 공공미술 프로젝트는 지역 예술인에게는 일자리를, 주민들에게는 문화향유 기회 확대와 지역의 문화적 재창조를 목적으로 전국 228개 지자체가 동시에 추진하는 사업이다.

사업대상지인 대강면 장림리(대강면사무소∼대강초등학교) 일원에는 지역미술가인 장기만 화백이 이끄는 벽화팀이 소백산 죽령(竹嶺)의 다자구 할머니 설화 속 캐릭터들과 꽃과 나무, 인물들을 생동감 있게 표현해내며, 평범한 공간을 역사·문화공간으로 재탄생시켰다는 호평을 듣고 있다.

다자구 할머니는 신라시대 골머리를 앓았던 지역 도적떼를 소탕하는데 큰 공을 세워 이후 마을사람들이 마을의 안녕을 위해 할머니를 죽령 산신으로 모신다는 설화 속 인물이다.

단양읍 상진리(버스차고지∼주공아파트) 거리에는 도담삼봉과 함께 단양을 대표하는 관광 랜드마크로 급성장한 만천하스카이워크와 단양강잔도가 시작되는 곳에 만학천봉, 나루 등 옛 단양의 모습을 마주할 수 있도록 벽화 길을 조성 중이다.

특히, 단양의 대문격인 단양역, 멋진 상진대교를 흐르는 남한강의 수려한 모습과 오랜 수령의 벚나무가 많아 벚꽃이 만발하는 이달 말경에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며 추억 여행지로 떠오르며 인기를 끌 것으로 생각된다.

가로 6.6m, 세로 1.6, 높이 5.3m의 대형 조형물이 설치되는 단양읍 별곡리 수변에는 녹색쉼표 단양과 현대인들의 필수품을 형상화한 대형 스마트폰 미술 작품이 포토존과 휴게쉼터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설치될 계획이다.

후면부 렌즈 형상에는 대표적인 단양팔경 사진들도 배치돼, 관광단양을 상징하는 랜드마크이자 녹색쉼표 도시브랜드를 홍보하는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에 참여한 단양미술협회 예술인들은 “코로나19가 하루빨리 종식돼 침체된 지역에 활기가 돌고 관광객으로 북적이길 바라는 마음에서 붓을 들었다”며 “코로나19로 지친 군민들이 미술작품들로 마음을 치유하길 바란다”고 참여 이유를 말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우리동네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통해 낙후되고 잊혀진 공간이 군민과 방문객들에게 사랑받는 문화와 예술, 휴식의 공간으로 재탄생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역홍보를 통한 관광도시 활성화와 이미지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muk0321@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805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