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내외뉴스통신)
(사진=내외뉴스통신)

[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유럽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 이후 뇌혈전이 발생했다는 사례보고가 잇따른 가운데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국가들이 15일(현지시간) 예방 차원에서 AZ 백신 접종을 일시 중단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확산 속에 AZ 백신의 중단없는 접종은 생명을 구하는 길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이들은 18일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는 유럽의약품청(EMA)의 관련 추가 조사 결과와 결정을 기다리겠다는 계획이다.

앞서 덴마크와 노르웨이를 필두로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아일랜드, 아이슬란드, 불가리아 등이 AZ 백신의 일부 제조단위 물량 또는 전체물량에 대한 접종을 유보한 바 있다.

독일은 이날 "AZ 백신에 대한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독일과 EU의 전문가들이 더 자세히 조사할 필요가 있다"면서 AZ 백신 접종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옌스 슈판 독일 보건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부작용이 결과적으로 백신접종의 효과를 넘어서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파울에를리히연구소(PEI)는 독일과 유럽에서 AZ 백신 접종과 관련해 뇌혈전이 시차를 두고 발생했다는 사례가 추가로 보고됨에 따라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으로, 슈판 장관은 "우리는 조사를 위해 일시적으로 접종을 중단하는 것이며, 조사 결과는 열려있다, EMA가 이번 주 안에 결정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독일 내에서는 160만회분의 백신 접종이 이뤄졌으며, 지금까지 접종과 연관돼 뇌혈전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는 사례는 7건으로 확인됐다. 

프랑스도 독일의 발표 직후 EMA 판단이 나올 때까지 AZ 백신 사용을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탈리아와 스페인 정부도 AZ 백신 접종을 중단 방침을 발표했으며, 포르투갈과 슬로베니아도 뒤이어 이 백신의 접종을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반면 이같은 유럽 국가들의 백신 접종 일시 중단에도 AZ 백신이 혈전을 유발한다는 증거가 없다며 계속해서 접종해도 된다는 주장도 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15일 기자회견에서 "전 세계에서 가장 까다롭고 경험이 많은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중단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판단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EMA는 백신과 혈전 형성 사이에 인과관계가 성립하지 않는다며 AZ 백신 사용을 중단할 이유가 없다는 입장으로, EMA는 현재 코로나19 예방에 있어 AZ 백신의 이익은 부작용의 위험성보다 크다는 견해를 유지하고 있다.

EMA는 이번 사안과 관련, 안전성 위원회가 오는 16일 정보를 추가로 검토하고 18일에는 수집된 정보와 필요할지도 모르는 추가 조치에 대해 결론을 내리기 위해 회의를 열 방침이다. 

한편 AZ도 전날 낸 성명을 통해 EU와 영국에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은 1천700여만명에 대한 안전성 검토 결과, 혈전 위험성 증가에 대한 증거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812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