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4월 첫째 주부터 화산예방접종센터서 75세 이상 노인 등 대상 2분기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
➤독거노인과 일반 노인의 경우 1일 1회 이상반응 확인, 노인시설은 시설장이 모니터링
➤5~6월에는 65~74세 노인 대상 접종, 보건의료인과 사회필수인력도 6월까지 백신 접종

백신접종 모의훈련이 실시되는 가운데 김승수 전주시장(중간 뒤)이 지켜보고 있다.(사진 전주시)
백신접종 모의훈련이 실시되는 가운데 김승수 전주시장(중간 뒤)이 지켜보고 있다.(사진 전주시)

[전주=내외뉴스통신] 고영재 기자

전주시가 4월 첫째 주부터 75세 이상 노인에게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다. 65~74세 노인들과 유치원·어린이집·초등학교 1~2학년 교사들에게는 5월과 6월에 백신 주사를 놓는다.

전주시보건소(소장 김신선)는 23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분기(4~6월) 코로나19 백신 접종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시는 4월 첫째 주 화산예방접종센터에서 75세 이상 노인과 노인복지시설 이용자, 종사자 등 4만4000여 명을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다.

시는 접종센터 접근성과 대상자의 규모, 이동여건 등을 고려해 동별로 시간대를 배정했다. 노인시설은 시설별 내원 시간대를 지정해 접종을 마칠 수 있도록 인원을 조정했다. 시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통장의 협조를 받아 가구별로 직접 방문해 개인정보동의서를 징구하고 있으며, 동의 여부를 예방접종 시스템에 등록하고 있다.

시는 접종 후 이상반응에 대한 관리도 철저히 한다. 독거노인과 일반 노인의 경우 동별 이상반응 신고 연락체계를 구축해 접종 후 3일까지 1일 1회에 걸쳐 유선 또는 방문확인을 한다. 또 노인시설의 경우에는 시설장이 접종 후 3일 간 이상 유무를 모니터링하고 이상반응 발생 시에는 응급조치 및 보건소에 신고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4월 중에는 특수교육 종사자와 유·초·중등 보건교사, 어린이집 장애아전문 교직원 및 간호인력, 장애인 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등이 보건소에 내소하거나 방문접종을 통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는다.

5~6월에는 65~74세 노인들을 대상으로 백신접종이 이어지며, 6월까지 장애인 및 노인돌봄 종사자,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투석환자 등 만성질환자, 의원급 의료기관과 치과 병·의원, 한방 병·의원, 약국 종사자, 경찰, 해경, 소방, 군인 등 사회필수요원 등이 위탁의료기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접종된다.

이와 관련 시는 그간 접종을 보류했던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65세 이상 입원·입소·종사자를 대상으로는 이르면 다음 주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방문 접종키로 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22일 화산예방접종센터에서 행정안전부와 질병관리청, 경찰청,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함께 사전 준비부터 접종직후 이상반응 모니터링까지 백신접종 모의훈련을 실시하는 등 총 3차례에 걸쳐 훈련을 진행했다. 

김신선 보건소장은 “안전한 백신접종을 위해 3차례 모의훈련을 실시하고 반복점검을 통해 만반의 준비를 해왔다”면서 “예방접종은 코로나19 대유행을 멈추고 모두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만큼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달 26일 이후 65세 미만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입원·입소·종사자와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 1차 대응요원 및 전북대학교 코로나19 환자진료 종사자를 대상으로 1분기 백신 예방접종을 시작해 1만515명(접종률 95%)에 대해 1차 접종을 했다.

multi7979@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090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