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미 질병통제예방센터)
화이자와 모더나의 코로나19(COVID-19) 백신이 1회 접종만으로 80%의 효과를 나타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미 질병통제예방센터)

[내외뉴스통신]이성원 기자

화이자와 모더나의 코로나19(COVID-19) 백신이 1회 접종만으로 80%의 효과를 나타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9일(현지시간)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이날 '질병 발병·사망 주간 보고서'(MMWR)를 통해 지난해 12월14일부터 이달 13일까지 13주 동안 미국 8개 지역에서 의료기관 종사자 3950명을 대상으로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효과를 관찰한 결과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CDC는 두 백신을 1차 접종만 받은 경우 80%의 예방 효과를 보였고, 2차 접종을 완료한 경우에는 예방 효과가 90%에 이른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CDC는 보고서에서 "이는 메신저RNA(mRNA) 코로나19 백신이 증상 단계에 관계없이 실제 세계에서 노동연령대 사람들을 코로나19 감염으로부터 막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해주고 있다"면서 "코로나19 백신은 접종이 가능한 모든 사람들이 접종할 것을 권장한다"고 설명했다.

2회 접종으로 면역효과가 10% 더 높아지지만 1회 접종만으로도 80%라는 높은 면역효과 사실이 확인되면서 집단면역을 위해 백신 접종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CDC의 이번 보고서에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앤서니 파우치 백악관 수석의료보자관 등 전문가들은 1차 접종만으로도 충분한 면역효과가 나온다는 말에 2차 접종을 맞으려 하지 않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331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